안녕하세요, 5학년 친구들 그리고 우리 친구들의 부모님!
2012년 3월 학기부터 5학년의 담임을 맡게 되는 한성애 입니다.
앞으로의 1년 서로 도우면서 배움에 정진할 수 있기를 바래 봅니다.
충고와 도움의 말씀 이 자리를 통해 나눌 수 있기를 바라고, 제게 스승이 되어줄 우리 친구 한 사람, 한 사람 소중한 인격으로 성장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03월 교육 계획안
2011년 5학년 (담임 한성애) 비엔나 한글학교
|
3일 |
10일 |
17일 |
24일 |
31일 |
학습목표 |
첫째 마당 시에 나타나는 비유적인 표현을 배우고 글쓰기 시간을 나타내는 말을 알맞게 사용하여 일의 진행 순서에 맞는 글쓰기 |
||||
1교시 9:30 – 10:10 |
입학식 및 오리엔테이션 |
듣.말.쓰 9-11쪽 -내가 쓴 시를 친구들에게 발표하기 -비유적인 표현 찾기 |
듣.말.쓰 12-13쪽 -들려 주는 이야기를 듣고 시간을 타나내는 말 찾아 기록하기 |
-나의 성장기: 완성된 작품 발표하기 |
읽기 24-26쪽 “걸어다니는 바다” 비유적인 표현 찾기 비유한 까닭 찾기 |
2교시 10:20 - 11:05 |
-새로운 학년, 새 선생님과 설문지 작성하기 |
-동시 발표/친구들의 시에서 나타난 비유적인 표현 찾아 적기 |
듣.말.쓰 13-19쪽 -나에게 일어났던 일 중에서 중요한 일들을 시간순서로 정리하기 -중요한 사건들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도표, 그림, 사진을 통해 정리하고, 그 때 느낌과 생각 등을 적기 |
읽기 12-15쪽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인물의 성격을 파악하며 본문의 내용 읽기 |
읽기 26-27쪽 “황새의 재판” 인물의 성격과 사건 전개와의 관계 찾기 |
3교시 11:10 – 11:55 |
듣,말,쓰 6-7쪽 -시적인 비유 -시를 읽고 비유한 내용과 까닭을 배우기 |
읽기 6-7 쪽 -암송한 동시 “목련꽃” 발표하기 시의 비유적 표현찾기 |
읽기 15-17쪽 읽은 내용에 따라 질문에 답하기 *인물의 성격과 사건 전개와의 관계 이해 |
읽기 38-39쪽 느낌을 나타내는 낱말 어떤 때 어떤 낱말을 쓰면 좋을 지 알아보기 |
|
4교시 12:00 – 12:45 |
-비유적 표현이 나타나게 글쓰기 *직유, 은유, 의인법 |
“바람과 풀꽃” “물새알 산새알” 동시 배우기/비유적 표현 찾기 |
-낱말 사전 채우기: 본문에 나온 낱말 중에서 어려운 단어를 각자 낱말사전에 적고 뜻을 적기 |
듣,말,쓰 22-29쪽 -단원 정리 평가 |
|
과제 |
-비유적 표현을 사용한 시 한편 쓰기 -읽기 6-7쪽 목련꽃 시 암기하기 |
낱말사전 채우기 *어릴 때 사진 가져오기 |
나의 성장기 완성하기 |
읽기 28-37쪽 부모님과 함께 읽기 |
평가 문제지 부모님과 확인하기 |
*위의 월간 학습 지도안은 학교의 상황과 학생들의 흥미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