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 새 개정판에 맞춰 다시 작성한 3월 교육 계획안입니다.
이제서야 글을 올려 드려 정말 송구한 맘 감출 수가 없습니다만 조심스럽게 너그러운 양해를 구해 봅니다.
지난 주 까지 시를 배우며 직접 써온 시를 발표하고 친구들의 시에 나타난 비유적인 표현, 인상적인 내용들에 대해 서로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내일은 결석해서 미처 시를 써오지 못한 동우, 하늘이 내용을 더 보안하고 예쁘게 시를 쓰고 그림을 그려 다음시간에 발표해 주겠다고 약속한 신라까지 모두 작품을 발표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내일이 무척 기다려지고, 벌써부터 친구들 얼굴이 하나하나 소중하게 떠 오릅니다.
03월 교육 계획안
2011년 5학년 (담임 한성애) 비엔나 한글학교
|
3일 |
10일 |
17일 |
24일 |
31일 |
학습목표 |
첫째 마당 시에 나타나는 비유적인 표현 배우기 / 시와 이야기에서 인상적인 부분 찾아 발표하기 얼굴표정, 표정, 몸짓, 말투, 목소리의 높낮이등을 적절히 사용하여 경험담 발표하기 |
||||
1교시 9:30 – 10:10 |
입학식 및 오리엔테이션 |
읽기 10-13쪽 -내가 쓴 시를 친구들에게 발표하기 -비유적인 표현 찾기 |
- 동시 발표/친구들의 시에서 나타난 비유적인 표현 찾아 적기 (신라, 동우, 하늘) |
-경험담 발표하기 마무리 “지난 겨울 방학 경험담” |
읽기 20-30 “나를 싫어한 진돗개” 글을 읽고 인상적인 부분에 대해 서로 이야기 하기 |
2교시 10:20 - 11:05 |
-새로운 학년, 새 선생님과 설문지 작성하기 |
-동시 발표/친구들의 시에서 나타난 비유적인 표현 찾아 적기 -암송한 시 꽃비 발표 |
듣.말.쓰 6-9쪽 -경험담 이란? -경험담을 나누면 좋은점 |
읽기 14-19쪽 “나를 싫어한 진돗개” 이야기에서 인상적인 부분을 찾아 발표하기 |
|
3교시 11:10 – 11:55 |
읽기 6-7쪽 -시적인 비유 -시를 읽고 비유한 내용과 까닭을 배우기 |
듣.말.쓰 6-11 쪽 -경험담에 대해 알아보기 -실감나게 경험담을 이야기 하기 |
-경험담을 발표하기 “ 지난 겨울 방학 경험담” -각자의 경험담을 표정과 몸짓 말투 적절한 목소리를 사용하여 실감나게 발표하기 |
-이야기에서 인상적인 부분을 찾는 방법 읽기 19쪽 -문제 풀기 |
읽기 31-33쪽 -본문의 내용을 정리하는 문제 풀기 -지금까지 배운 내용정리 |
4교시 12:00 – 12:45 |
-비유적 표현이 나타나게 글쓰기 *직유, 은유, 의인법 |
-경험담을 이야기 할 때 몸짓, 표정, 말투, 목소리의 변화를 이용하여 실감나게 이야기 하는 방법 |
-생각을 키우는 글쓰기: “온 가족이 함께 하고 싶은 일” |
-단원 정리 -경험담을 들려 줄 때 주의할 점 -시와 이야기에서 인상적인 부분을 찾는 방법 |
|
과제 |
-비유적 표현을 사용한 시 한편 쓰기 -읽기 6-7쪽 “꽃비” 암기 |
낱말사전 채우기 *겨울방학 경험담 |
-경험담 쓰기 부모님과 완성하기 |
낱말 사전 채우기: 본문에 나온 낱말 중에서 어려운 단어 찾아 적기 |
평가 문제지 부모님과 확인하기 |
*위의 월간 학습 지도안은 학교의 상황과 학생들의 흥미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