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교실 우리교실

학급별 내용을 설명합니다.

조회 수 3813 추천 수 0 댓글 0

교과서 새 개정판에 맞춰 다시 작성한 3월 교육 계획안입니다.

이제서야 글을 올려 드려 정말 송구한 맘 감출 수가 없습니다만 조심스럽게 너그러운 양해를 구해 봅니다.

 

지난 주 까지 시를 배우며 직접 써온 시를 발표하고 친구들의 시에 나타난 비유적인 표현, 인상적인 내용들에 대해 서로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내일은 결석해서 미처 시를 써오지 못한 동우, 하늘이 내용을 더 보안하고 예쁘게 시를 쓰고 그림을 그려 다음시간에 발표해 주겠다고 약속한 신라까지 모두 작품을 발표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내일이 무척 기다려지고, 벌써부터 친구들 얼굴이 하나하나 소중하게 떠 오릅니다.

 

 

03 교육 계획안

2011 5학년 (담임 한성애)                                                        비엔나 한글학교

 

 

3

10

17

24

31

학습목표

첫째 마당

시에 나타나는 비유적인 표현 배우기 / 시와 이야기에서 인상적인 부분 찾아 발표하기

얼굴표정, 표정, 몸짓, 말투, 목소리의 높낮이등을 적절히 사용하여 경험담 발표하기

1교시

9:30 10:10

 

입학식 및 오리엔테이션

읽기 10-13

-내가 쓴 시를 친구들에게 발표하기

-비유적인 표현 찾기

- 동시 발표/친구들의 시에서 나타난 비유적인 표현 찾아 적기 (신라, 동우, 하늘)

-경험담 발표하기 마무리

지난 겨울 방학 경험담

읽기 20-30

 

나를 싫어한 진돗개

글을 읽고 인상적인 부분에 대해 서로 이야기 하기

2교시

10:20 - 11:05

-새로운 학년, 새 선생님과

설문지 작성하기

-동시 발표/친구들의 시에서 나타난 비유적인 표현 찾아 적기

-암송한 시 꽃비 발표

.. 6-9

-경험담 이란?

-경험담을 나누면 좋은점

읽기 14-19

나를 싫어한 진돗개

이야기에서 인상적인 부분을 찾아 발표하기

3교시

11:10 11:55

읽기 6-7

-시적인 비유

-시를 읽고 비유한 내용과 까닭을 배우기

.. 6-11

-경험담에 대해 알아보기

-실감나게 경험담을 이야기 하기

 

-경험담을 발표하기

지난 겨울 방학 경험담

-각자의 경험담을 표정과 몸짓 말투 적절한 목소리를 사용하여 실감나게 발표하기

-이야기에서 인상적인 부분을 찾는 방법

읽기 19

-문제 풀기

읽기 31-33

-본문의 내용을 정리하는 문제 풀기

-지금까지 배운 내용정리

4교시

12:00 12:45

-비유적 표현이 나타나게 글쓰기

*직유, 은유, 의인법

-경험담을 이야기 할 때 몸짓, 표정, 말투, 목소리의 변화를 이용하여 실감나게 이야기 하는 방법

-생각을 키우는 글쓰기:

온 가족이 함께 하고 싶은 일

-단원 정리

-경험담을 들려 줄 때 주의할 점

-시와 이야기에서 인상적인 부분을 찾는 방법

과제

-비유적 표현을 사용한 시 한편 쓰기

-읽기 6-7꽃비 암기

 낱말사전 채우기

*겨울방학 경험담

-경험담 쓰기 부모님과 완성하기

낱말 사전 채우기: 본문에 나온 낱말 중에서 어려운 단어 찾아 적기

평가 문제지 부모님과 확인하기

*위의 월간 학습 지도안은 학교의 상황과 학생들의 흥미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lehrplanmaer.do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