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새로운 마음으로 우리 친구들과 공부 시작합니다!
더 크고, 넓고, 깊은 생각과 마음으로 변해가는 모습을 함께 지켜볼 수 있어서 참 감사합니다.
01월 교육 계획안
2013년 5학년 (담임 한성애) 비엔나 한글학교
|
12일 |
19일 |
26일 |
학습목표 교과단원: 4. 나눔의 기쁨 5. 우리가 사는 세상 |
듣.말.쓰 (67-106쪽) l 사과하는 글 쓰기: 상대방의 마음을 헤아리기, 잘못된 행동 반성하기 l 상황에 맞는 발표하기 읽기 (71-126쪽) l 당시의 현실과 사건의 관련성 파악하여 글을 읽기 l 자신이 읽은 책에 대한 서평하기 |
||
1교시 9:30 – 10:10 |
-지난 한 해 동안 반성할 점 / 새해 계획에 대해 발표하기 “사과문”의 특성 |
“서평 발표” -다른 친구의 서평을 통해 어떤 생각을 하였는 지 발표하기 |
발표 “팔만대장경” -팔만대장경이 만들어진 당시의 현실에 대해 자료를 이용하여 발표하기 -우리나라 문화재에 대해 이야기 하기 |
2교시 10:20 - 11:05 |
지난 해를 반성하며 사과문/새해의 계획 글쓰기 |
||
3교시 11:10 – 11:55 |
‘열두 가지 전래 놀이의 아주 특별한 동화’ -서평이란? |
-발표할 때의 주의점 -발표할 때 활용할 수 있는 자료 |
“심청전” 당시의 현실(불교/공양미)을 이해하며 글을 읽고 나의 생각을 이야기 하기 : 내가 심청이라면? |
4교시 12:00 – 12:45 |
-자신이 가장 재미있게 읽은 책 소개하기 -서평이 우리에게 주는 도움 |
‘여성들이 찾은 참정권’ 본문 읽기 및 당시의 현실에 대해 이야기 하기 |
단원 정리 평가 문제풀이 |
과제 |
자신이 가장 재미있게 읽은 책에 대한 서평쓰기 |
*팔만대장경을 만들었던 당시 현실에 대해 조사하기 (고려 고종) |
읽기 194-195쪽 인물의 성격을 나타내는 말 |
*위의 월간 학습 지도안은 학교의 상황과 학생들의 흥미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