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참새네 말 참새네 글>
1. 참새네 아기가 배우는 말은 무엇입니까?
2. 시인은 왜 참새네 아기는 말 배우기 쉽겠다고 생각했나요?
<재미네골>
3. 용왕님은 어떤 사람인가요?
4. 용왕님은 신하에게 어떤 명령을 하였나요?
5. 용궁샘물은 무엇인가요?
6. 길을 가던 아이는 왜 자신이 신하를 따라가야 한다고 말하였나요?
7. 이 이야기에서 이 마을은 왜 재미네골로 불리게 되었나요?
3월 27일
1. 안내하는 말에는 우리에게 필요한 여러 가지 ( )가 담겨 있습니다.
2. 안내하는 말을 들을 때에 어떻게 해야 하는지 올바른 말에 O표를 하세요.
- 아무리 중요한 내용이라도 옆 사람과 하던 이야기를 멈추면 안 돼. ( )
- 중요한 내용은 공책에 적어 놓으면 좋아. ( )
- 나에게 필요한 내용이 무엇인지 생각하며 그 내용이 나올 때까지 주의하여 들어 야해. ( )
- 무엇이 중요한 내용인지 알 수 없으니까 처음부터 끝까지 다 적어야 해.( )
<자장 짬뽕 탕수육>
3. ‘얼굴이 홍당무가 된 종민이는 눈물까지 글썽입니다.’
위 글에서 얼굴이 홍당무가 되었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4. ‘전학’이란 무엇인가요?
5. 종민이에게 친한 친구가 별로 없는 까닭은 무엇입니까?
6. 아이들은 왜 종민이에게 거지라고 놀렸습니까?
7. 아이들이 비싼 탕수육보다 가장 자리로 옮겨 간 까닭은 무엇입니까?
4월 24일
* 다음 글을 읽고 괄호 안에 사실인지 의견인지 적으세요.
1. 대부분의 사람이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 )
2. 사실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나타냅니다.( )
3. 사람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
4. 실제로 있는 일을 그대로 나타낸 것입니다.( )
* 다음 중 사실을 고르세요. ( )
1. 사과는 맛있습니다.
2. 사과는 과일입니다.
3. 사과나무를 많이 심어야 합니다.
* 다음중 의견을 고르세요.( )
1. 올챙이는 물에서 삽니다.
2. 올챙이가 자라면 개구리가 됩니다.
3. 개구리를 보호 동물로 지정하여야 합니다.
* 괄호안에 (의견 )혹은 (까닭)을 넣으세요.
- ( )을 드런내는 문장은 '~라고 생각합니다.'혹은 '~해야 합니다.'로 끝납니다.
- ( )을 드러내는 문장은 '왜냐하면, ~때문입니다.', '그러니까'와 같은 말이 쓰입니다.
5월 8일
조사
은/는, 이/가, 에게, 을/를, 께서, 에서, (으)로, 이다, 의, 와/과, 도, 마다, 만 |
1. 나( ) 학생입니다.
2. 그 옷은 나( ) 잘 어울립니다.
3. 강아지( ) 멍멍 짖습니다.
4. 나는 초콜릿( ) 좋아합니다.
5. 나는 가위( ) 색종이를 자릅니다.
6. 톰( ) 제리는 사이가 좋지 않습니다.
7. 우리는 수영을 하러 바다( ) 갑니다.
8. 엄마는 사과를 좋아하십니다. 나( ) 역시 사과를 좋아합니다.
9. 쉬는 시간( ) 우리는 친구들과 게임을 합니다.
10. 할아버지( ) 나를 부르십니다.
11. 사과는 과일( ).
12. 나의 할머니는 한국( ) 살고 계십니다.
13. 우리 선생님은 나( ) 예뻐하십니다.
14. 어머니께서 어제 나( ) 자전거를 사주셨습니다.
15. 나( )의 아버지는 선생님이십니다.
* 여러 개의 답이 들어 갈 수도 있습니다.
6월 5일 쪽지 시험
1. 다음 빈칸에 알맞은 속담을 넣으세요.
옛말에 “ ” 라는 말이 있어. 이 말은 아무리 쉬운 일이라도 서로 힘을 합치면 더 쉽게 할 수 있다는 뜻이지. 청소를 할 때에도 힘을 모아 함께 하면 쉽고 즐겁게 할 수 있잖아? 그래서 나는 우리 반 친구들이 모두 함께 청소를 하면 좋겠어. |
2. “낮말은 새가 듣고 밤말은 쥐가 듣는다.”는 속담은 어떤 뜻인가요?
⇒
3. 다음의 뜻을 가진 속담은 무엇인가요?
내가 먼저 남에게 좋은 말을 하면 나에게도 좋은 말이 돌아오므로 좋은 말을 하자는 뜻입니다. |
⇒
4. 내가 알고 있는 속담과 그 뜻을 쓰세요.
속담 :
뜻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