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교 육 계 획 안
2009년 중등 A학년(담임 석주혜) 비엔나 한글학교
|
2일 |
9일 |
16일 |
23일 |
30일 |
학습목표 |
글의 주요 내용을 메모하며 읽을 수 있다. |
효과적인 표현의 특징을 알아본다. |
경수필의 특징을 알아보고 중수필과의 차이점을 공부한다. |
소 풍 |
메모하여 읽기의 장점에 대해 알아본다. |
1교시 |
1.애국 조회 2.숙제 검사 3.논술 |
특강 |
1.숙제검사 2.한문 복습 3.논술 |
1.숙제검사 2.한문 복습 3.논술 | |
2 교시 |
1.문학과 의사소통 2.’스스로 터득한 지혜’ 3.’설’의 특징 |
1.숙제검사 2.한문 복습 3.논술 |
1.현이의 연극 2.수필의 특징 3.글쓴이의 심리변화 |
1.메모하여 읽기의 주요 내용을 파악한다. 2.내나무 | |
3 교시 |
1.’가정 교육의 어제와 오늘’을 읽고 메모하며 읽기 2.공개수업 |
1.’설’의 문학적 가치를 알아본다. 2.명필 ’ |
1.호수 2.시의 특징 3.시적 화자의 주된 정서 |
1.‘장발 단속령이’이 무엇인지 알아본다. 2. | |
4 교시 |
1.조선의 통치 체제 정비 2.의정부. 승정원, 의금부 |
1.조선의 사회 모습 2.조선 시대의 계급 제도 |
1.사림의 성장과 집권 2.주초사화 |
1.지방의 유교문화 2.서원과 향약 | |
과제 |
1.학습활동 2.한자 3.논술 4.일기쓰기 |
1.학습활동 2.한자 3.논술 4.일기 쓰기 |
1.학습활동 2.한자 3.논술 4.일기 쓰기 |
1.학습활동 2.한자 3.논술 4.일기 쓰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