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 1학년 6월 교안 | ||||
날짜 | 제목 | 학습목표 | 학습내용 | 교재/페이지 |
07.06.2014 | 듣기/말하기 | 글의 중심내용을 처음, 중간, 끝으로 나누어 정리하여 이야기 하기 | 자신의 삶과 경험을 바탕으로 감동적이었던 경험이 있는 지 떠올려 보고 감동이나 즐거움을 주는 이야기를 전달할 수 있다. 전달하려는 이야기에서 자신의 삶과 경험이 잘 드러나도록 그 것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 드러나도록 하여 과장이나 꾸밈이 없이 내용을 전달하도록 한다. | 중학교 국어 103-107쪽 |
읽기/쓰기 | 백일장 | 백일장 주제: 1. 우리 가족, 2. 나의 장래 희망, 3. 내가 한국어를 배워야 하는 이유, 4. 가장 기억에 남는 소풍/운동회 | ||
새로운 표현법 | 개중, 천부당만부당하다, 산지사방, 방죽, 시찰, 장학사 | 읽은 수필에서 나오는 새로운 단어의 뜻을 이해하고 짧은 글 짓기 | ||
날짜 | 제목 | 학습목표 | 학습내용 | 교재/페이지 |
14.06.2014 | 듣기/말하기 | 강한 부정의 표현: -을 리가 없다, 경험적 의견을 표현하기: -음을 알다/느끼다/깨닫다 | *과학의 발전에 대해 이해하고 생각이나 의견을 공식적으로 발표할 수 있다. *위대한 발명품에 대해 발명하고 싶은 물건에 대해 발표하기. *과학의 발전에 대한 글을 쓰고 이에 따른 장단점에 대해 의견을 나누기. *말하기 대회 발표원고 쓰기 | 한국어 77-86쪽 |
읽기/쓰기 | 개인이 사물들의 이름을 마음대로 바꾸어 쓰면 어떤 일이 일어날 지 상상해 보기 | 언어에는 그 언어만이 갖는 특성이 있고, 한국어에는 어떤 특징이 있는 지 살펴보기. 의성와 의태어, 느낌을 섬세하게 표현하는 말들 | 중학교 국어 160-166쪽 | |
학기말 평가 시험 | ||||
날짜 | 제목 | 학습목표 | 학습내용 | 교재/페이지 |
21.06.2014 | 듣기/말하기 | 단원의 복습: 이번 학기 동안 배운 새로운 표현법/학습내용에 대해 중요한 부분을 반복학습 | *수동의 표현, *자신의 의견/짐작을 표현하는 "-라는 생각이 든다", 의성어, 경고의 의미를 나타내는 표현 "-다 가는", "-고 보니", "-을 리가 없다" 등의 표현법을 사용하여 경험담 이야기 하기 및 보충 문제 풀이 | 한국어 7 |
말하기 대회 | ||||
단원 복습문제 풀이 | ||||
날짜 | 제목 | 학습목표 | 학습내용 | 교재/페이지 |
28.06.2014 | 듣기/말하기 | 일어날 가능성이 높은 정도를 표현할 수 있고, 가까운 미래를 어떻게 표현하는 지 학습하기 | 방학 중의 계획을 세우기 혹은 계획된 방학 중 활동에 대해 이야기 하기. (*-확률이 높다/낮다) 가까운 미래나 말하는 사람의 추측 혹은 의지를 말할 때 쓰이는 표현을 배우기 (-하면 -하겠다) 상대방의 의향을 물어보거나 말하는 사람의 생각을 부드럽게 표현하기 | 한국어 7 (77-86) |
종업식/ 방학과제물 및 성적표 배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