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 1학년 10월 교안 | |||||
날짜 | 제목 | 학습목표 | 학습내용 | 교재 | 페이지 |
04.10.2014 | 듣기/말하기 | 친구관계에 대해 자신의 의견 말하기 | 친한 친구를 소개하기. 친구 관계를 설명하고, 친구 관계가 중요한 이유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기 | 한국어 7 | 116-124 |
읽기/쓰기 | 친구관계에 대해 상담하는 글을 쓸 수 있다. | 편지형식의 글을 통해 친구 관계에서 도움을 요청하는 글을 써보기. 서로에게 도움을 주는 답글 쓰기 | |||
새로운 표현 | ~이라고는 ~ 뿐이에요. ~ 더라고요. | 외롭다. 외면당하다, 내성적이다. 믿음 (마음이)통하다. 대하다. 상처를 주다 | 과제: 인기있는 친구/싫어하는 친구 | ||
날짜 | 제목 | 학습목표 | 학습내용 | 교재 | 페이지 |
11.10.2014 | 듣기/말하기 | 옛날 사용되던 기구의 장점을 설명하기. 기구가 사라지는 이유에 대한 자신의 의견 말하기 | 가마솥의 장점, 가마솥으로 지은 밥이 맛있는 이유 | 중학교 국어 2 | 48 |
읽기/쓰기 | 새말의 생성 원리 이해하기 | 새로 귀화한 외래어가 만들어 지는 필요성, 잠깐 사용되다가 잊혀지는 말 | 43 | ||
새로운 표현 | 결과를 낳기까지 관련되어지는 변화, 단계, 작용 *과정* | 솥뚜껑, 몸체, 인과, 분석, 과정, 단어의 짜임새: 단일어/복합어 | 더 이상 사용되지 않는 옛날 기구 조사 | ||
날짜 | 제목 | 학습목표 | 학습내용 | 교재 | 페이지 |
18.10.2014 | 듣기/말하기 | 전화로 약속 정하기, 정한 약속을 취소, 변경하기 | 개인적인 사정을 논리적으로 설명하고 상대의 양해를 구하며 약속을 정하거나 변경할 수 있다. 약속을 지키려고 노력하는 자세에 대한 자신의 의견 말하기 | 한국어 7 | 126-127 |
읽기/쓰기 | 혈액형과 성격 사이의 관련성 | 처음, 중간, 끝 부분의 결론에 이르기까지 설명하는 글의 구조를 이해하며 주제에 어울리는 설명방법 찾기 | 중학교 국어 2 | 56-57 | |
새로운 표현 | ~으려고 하는데, ~ 으려던 참이다. | 연기하다, 변경하다, (약속을)깨뜨리다, 어기다.효과, 필연적, 심리적 | 중학교 국어 2, 최고의 가게이름 | 60-61 | |
날짜 | 제목 | 학습목표 | 학습내용 | 교재 | 페이지 |
25.10.2014 | 듣기/말하기 | 내가 경험한 일 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일 | 자신의 삶과 경험을 서로 이야기하는 것의 장점. 감동적으로 읽은 책에 대한 소개 | 중학교 국어 2 | 84-85 |
읽기/쓰기 | 생활 체험을 담은 글 쓰기 | "잊지 못할 여름" 읽기, 자신의 경험 중에서 감동이나 즐거움을 줄 만한 내용을 선정하고, 구체적으로 글쓰기 | 88-89 | ||
새로운 표현 | 감동, 경험, 독자, 의미 | 잊지못할 추억/글쓰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