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9일 6학년 공개수업안
수업시간 |
3교시 |
국어과 |
담임조윤영 |
|
수업교재 |
국어(단원6) |
*국어 사전에 실리는 글자의 순서 *우리말의 분류 (고유어 . 한자어. 외래어) |
||
학습목표 |
*우리말의 구성 순서 *우리가 사용하는 낱말에 대해서 |
|||
학습내용
|
도입 |
1.그림으로 자음과 모음에 대하여 찾는다. 2.자음과 모음으로 글자를 만들고 사전에서 낱말에서 찾는다. |
||
전개 |
1.교과서의 글을 읽고 낱말의 분류에 대한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의 기준을 설명한다.
2. 교과서의 (맑음과 흐림)내용에서 낱말을 분류하고 특히 날씨에 대한 우리말을 찾는다.
3. 3명이 나누어서 사전을 보고 낱말을 찾거나 우리주변의 가게에서 낱말을 분류하여 말한다.
3. 현재 사용되는 외래어와 한자를 사용하여 각자 문장을 만들어서 발표한다.
|
|||
결론 |
*우리말의 특성에 대한 자부심과 언어를 통한 한국어 정체성 중요함을 일깨워준다. *다양한 표현을 할 수 있는 한국어를 바르게 사용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가르친다. |
|||
과제물 |
l 고유어로 문장만들기(10문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