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월4일 |
10월 11일 |
10월18일 |
10월25일 | |||
학습목표 |
여러 사람의 의견을 비교하며 듣고, 내 의견을 말하여 본다. 인물의 생각이나 글쓴이의 주장을 알아보고, 내 의견을 말하여 보자. | ||||||
1교시 2교시 읽기 |
교과서 6-7쪽, 글을 읽으며 장면을 떠 올려 보자. 이야기에 나오는 인물에 표시를 하며 글을 읽어보자. 글을 읽으면서 궁금한 점이나 중요한 내용이 있으면 책에 기록하여 보자. 인물의 생각을 정리하여 보자. 인물의 생각을 알아야 하는 까닭은 무엇일까? |
교과서8-12쪽, 글의 제목으로 보아 어떤 내용이 나올지 말하여 보자. 그림을 보며 어떤 장면일지 생각하여 보자. 증기 기관차와 디젤 기관차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미카와 기관사의 생각을 알아보며 글을 읽어보자.글을 읽고, 중요한 내용을 정리하여 보자. |
교과서14-15쪽, 우리 교실을 깨끗하게 하기 위해 나는 무슨 주장을 할 수 있는지 알아보자.이 글의 제목을 왜 `내가 먼저` 라고 하였는지 생각하여 보자. 글쓴이의 주장은 무엇인가? 주장은 올바른지, 실천 가능한지 생각하며 글을 읽어보자. |
교과서16-17쪽, `소중한 물` 물에 대한 글쓴이의 주장은 무엇이지 알아 보고, 주장에 대한 내 의견을 말하여 보자. 물이 부족하여 생긴 일에 대해서 아는 것을 이야기 하여 보자. 물이 부족하여 사람들은 어떤 어려움을겪었습니까? 물을 아껴 쓰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 |||
3교시 |
말하기 듣기) 교과서 6-9쪽, 의견이 다른 사람과 말을 주고받을 때에 주의 할 점에 대해 배워보자. 먼저 이야깃거리를 알자. 각각이 말한 내용을 알자. |
교과서 8-9쪽, 지난 시간에 어떤 내용을 배웠는지 상기해보고, 이 번 시간에는 친구들의 의견을 듣고, 내 의견을 말하여 보자. 좋은 친구에 대한 내용을 듣고, 친구들의 의견을 간단하게 적어보자. |
교과서 14-15쪽, 토론에 대하여 알아보자. 친구들과 생활하면서 의견이 다른 문제가 있을 때에 어떻게 하면 좋을지 말하여 보자.(자신의 의견에 대한 분명한 이유를 들어서 말을 한다.) |
교과서 16-19쪽, 토론의 규칙에 대하여 배워보자. 그리고 토론의 사회자의 조건은 무엇인지에 대하여 배워보자. | |||
4교시 |
동요배우기 |
투호 |
공개수업 |
학예회 연습 | |||
과제 |
일기 쓰기 |
일기 쓰기, |
일기 쓰기, |
일기 쓰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