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교실 우리교실

학급별 내용을 설명합니다.

2008.10.03 20:51

10월 학습계획안

su
조회 수 5331 추천 수 0 댓글 1

 

104

10 11

1018

1025

학습목표

여러 사람의 의견을 비교하며 듣고, 의견을 말하여 본다.    인물의 생각이나 글쓴이의 주장을 알아보고, 의견을 말하여 보자.

1교시

2교시

읽기

교과서 6-7, 글을 읽으며 장면을 올려 보자. 이야기에 나오는 인물에 표시를 하며 글을 읽어보자. 글을 읽으면서 궁금한 점이나 중요한 내용이 있으면 책에 기록하여 보자. 인물의 생각을 정리하여 보자. 인물의 생각을 알아야 하는 까닭은 무엇일까?

 교과서8-12,    글의 제목으로 보아 어떤 내용이 나올지 말하여 보자. 그림을 보며 어떤 장면일지 생각하여 보자. 증기 기관차와 디젤 기관차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미카와 기관사의 생각을 알아보며 글을 읽어보자.글을 읽고, 중요한 내용을 정리하여 보자.

교과서14-15, 우리 교실을 깨끗하게 하기 위해 나는 무슨 주장을 있는지 알아보자. 글의 제목을 `내가 먼저` 라고 하였는지 생각하여 보자. 글쓴이의 주장은 무엇인가? 주장은 올바른지, 실천 가능한지 생각하며 글을 읽어보자.

교과서16-17, `소중한 `                 물에   대한 글쓴이의 주장은 무엇이지 알아 보고, 주장에 대한 의견을 말하여 보자. 물이 부족하여 생긴 일에  대해서 아는 것을 이야기 하여 보자. 물이 부족하여 사람들은 어떤 어려움을겪었습니까? 물을 아껴 쓰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3교시

 

말하기 듣기)

교과서 6-9, 의견이 다른 사람과 말을 주고받을 때에 주의 점에 대해 배워보자. 먼저 이야깃거리를 알자. 각각이 말한 내용을 알자.

 교과서 8-9, 지난 시간에 어떤 내용을 배웠는지 상기해보고, 시간에는 친구들의 의견을 듣고, 의견을 말하여 보자. 좋은 친구에 대한 내용을 듣고,  친구들의 의견을 간단하게 적어보자.

교과서 14-15, 토론에 대하여 알아보자. 친구들과 생활하면서 의견이 다른 문제가 있을 때에 어떻게 하면 좋을지 말하여 보자.(자신의 의견에 대한 분명한 이유를 들어서 말을 한다.)

교과서 16-19, 토론의 규칙에 대하여 배워보자. 그리고 토론의 사회자의 조건은 무엇인지에 대하여 배워보자.

4교시

동요배우기

투호

공개수업

학예회 연습

과제

일기 쓰기

일기 쓰기,

일기 쓰기,

일기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