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교 육 계 획 안
2010년 학년(담임 조윤영 ) 비엔나 한글학교
|
4일 |
11일 |
18일 |
25일 |
학습목표 |
이야기주제와 시를 읽고 느끼는 분위기 알아보기 |
이야기를 듣고 줄거리파악방법 배우기와 구성 |
아야기를 듣고 주제 파악하는 방법과 생각하여 쓰기 |
중요한 내용을 간추려 쓰면 좋은 점 알아보기 |
1 교시 9.30~10.10 |
애국가조회 말하기듣기(6) 흥부와 놀부.효녀심청의 이야기 주제알아보기 |
말하기듣기(8) 금덩이보다 소중 한 것을 듣고 이야기줄거리말하기 |
말하기 듣기(13) 가난한 청년과 천년 묵은 지네 이야기에 나오는 주제 파악하기 |
말하기듣기(24) 훈맹정음을 만든박두성을 읽고 내용 을비교하여 써보기 |
2 교시 10.20~11.05 |
꿈을 심는 노인 이야기 들려주고 주제이야기하기. |
이야기 흐름에 따라 줄거리 간추리기를 써보기 |
문장으로 간추려서 글로 쓰고 돌아가며 발표하기 |
루이 브라유를 읽 고 내용 정리와 원인 결과로 정리하는 법 배우기. |
3 교시 11.10~11.55 |
읽기(6) 시의 분위기 생각하며 가을그림그리기와 걱정마 읽기. |
읽기(13) 고양이야 미안해 를 읽고 언제 누가 어떤 일을 겪었는지 알아보기. |
읽기(22) 이야기흐름을 간추려서 쓰고 주제발표하기. |
읽기(26) 민속내용에 나오는 어려운 단어를 이 해하기와 사전 찿는 법 배우기 |
4 교시 12.00~12.45 |
바다를 읽고 시의 분위기를 그림으로 그려보기 |
문단의 이야기 구성을 나누어서 써보기 |
문장받아쓰기와 동화책을 읽고 독서 감상문쓰기 |
문장력이해하기와 서술형으로 물음에 답하여 쓰기 |
과제 |
각자 시 한편 써오기 |
문장력 테스트 동화책 읽어오기 |
사전준비하기 |
우리나라 민속놀이 조사하기 |
* 위의 월간 학습 지도안은 학교의 상황과 학생들의 흥미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