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학예회 발표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세워지질 않아서 학예회 준비를 시작하는 10월 4교시 까지 수업 내용을 꼭 꼭 눌러 채워 놔서 우리 친구들 잔뜩 긴장했을 지도 모를 일입니다만, 언제라도 학예회 준비에 대해 구체적인 '안'이 정해지면 연습에도 몰두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10월 교육 계획안
2012년 5학년 (담임 한성애) 비엔나 한글학교
|
6일 |
13일 |
20일 |
27일 |
학습목표 |
사건의 기록 l 기사문의 조건, 자료활용 하여 기사문 쓰기, 신문의 형식 l 사건의 전개 과정을 정리하는 방법 l 시간의 순서를 바꾸어 전개한 글 |
|||
1교시 9:30 – 10:10 |
듣,말,쓰 28-30쪽 -신문의 기삿거리를 정하는 방법: 기사문이 갖추어야 할 조건 (육하원칙) |
읽기 42-45쪽 -시간 순서를 바꾸어 전개한 글의 효과 / 다음 내용에 대한 호기심 증대 |
육하원칙에 따라 기사문 쓰기 |
읽기 46-52쪽 “안중근 의사” 사건을 중심으로 시간의 순서를 바꾼 글 |
2교시 10:20 - 11:05 |
듣,말,쓰 31쪽 -두종류의 기사문의 차이점: 기사문의 조건에 맞춰 서로 다른 글을 비교하기 |
듣.말.쓰 32-35쪽 -기사문을 쓸 때 다른 사람의 자료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 |
듣.말.쓰 39쪽 -기사문을 친구들과 바꾸어 읽고 내용 확인 |
“일제 점령기와 독립 운동” -주제 발표 |
3교시 11:10 – 11:55 |
읽기 32-35쪽 -원시 자연 우포 늪을 지키기까지: 사건의 전개 과정을 정리하는 방법 |
-저작권 -다른 사람의 자료를 잘못 활용한 예 |
기사문을 모아 신문의 형식에 맞게 학급 신문 만들기 -신문의 면, 단을 구성하고 기사를 배치 -여러 신문 참고 하기 |
-시간의 순서에 맞게 글을 정리해 보기 -역사적 사실 |
4교시 12:00 – 12:45 |
“우포 늪” 에 대한 정보 수집하기 -인터넷 매체를 이용하여 우리나라 최대 자연 습지 우포 늪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기 |
듣.말.쓰 36-37쪽 -알릴 만한 사건을 정하여 기사문 쓰기 -요즈음에 일어난 일 중에서 기사거리 정하기 |
단원 평가 시험 -기사문의 특징 -기삿거리를 정리하는 방법 -원인과 결과, 시간의 순서를 바꾼 글의 전개 |
|
과제 |
읽기 36-41쪽 40,41쪽 문제풀이 |
기사문을 쓰기 위한 기삿거리 수집 |
듣.말.쓰 44쪽 “내가 판사라면” “일제 점령기” |
평가시험 문제 재 풀이 |
*위의 월간 학습 지도안은 학교의 상황과 학생들의 흥미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