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3학년 3월 교육계획안
비엔나 한글학교 담임 조윤영
|
3월6일 |
3월13일 |
3월20일 |
3월27일 |
학습목표 |
낱말의 뜻을 생각하며 글을 읽기와 웃어른께 쓰는 높임말 바르게 사용하기. |
앞뒤 내용을 살피며 낱말의 뜻 살펴보기와 문장의 부호에 대해서 배우기. |
보들 이야기를 읽고, 줄거리를 간추리는 방법과 말로 이야기해보기. P15-20 |
되돌아보기에 나오는 내용을 읽고 같은 뜻과 내용 파악하기. P22-26 |
읽기 P4-11 |
글자는 같지만 뜻이 다른 낱말에 대해서 알아보기와 돌아가며 책 읽기 . |
같은 뜻이지만 여러 가지 뜻이 있다는 것을 알아보기 |
문장을 이해시키고 낱말을 설명하기. 어려운 부분을 쉬운 내용으로 바꾸기. |
새 친구에 나오는 글의 내용과 낱말의 뜻 찾기. |
말하기 P4-15 |
듣는 이를 생각하며 알맞게 말하기. 어른들에게 쓰는 말 배우기. |
높임말을 바르게 사용하는 법 배우기. |
낱말을 가지고 친구들과 재미있게 끝말 짓기 놀이하기. |
쫑쫑이와 넓죽이의 내용을 읽고 줄거리와 낱말의 뜻 생각하기. |
쓰기 |
교과서에 나오는 낱말로 짧은 글짓기하고 돌아가면서 발표하기. |
교과서 문장을 이해하고 써보기. |
교과서에 나오는 낱말로 짧은 글짓기와 뜻풀이해보기 |
어려운 단어로 짧은 글짓기 하기. |
듣기 |
선생님이 하시는 발음을 정확하게 따라 하기. 받아쓰기하기 |
간단한 문장을 받아쓰기. |
친구들과 서로 흥미나 관심 있는 것을 이야기하기와 써보기. |
교과서에 나오는 단어 정리하기. |
위의 상황은 사정에 따라 변경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