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학년 공개 수업
비엔나한글학교 담임 조윤영
읽기 |
둘째 마당/ .높이 날고 넓게 보고 (소나기를 이긴 강아지풀) P48-51 |
수업 목표 |
이야기 흐름을 알아보면서 내용을 정리하고. 중심 생각과 교훈을 배운다 |
도입 |
동기유발 여름 방학 동안에 있었던 이야기를 물어본다. 아이들에게 소나기가 무엇인가를 물어보고. 여러 종류의 비에 대해서 이야기 나눈다. (소나기 . 가랑비 이슬비 봄비) 등등 |
전개 |
교과서를 돌아가면서 2번 읽는다. 읽을 때 이야기 흐름을 파악 하면서 읽도록 아이들에게 이야기 해준다. 발음이 정확하지 않은 아이들에게는 다시 읽어 주고 고쳐준다 문장이해를 위해 그림으로 표현 하게한다. |
이야기에 나오는 단어의 뜻과 문장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도록 그림을 그리면서 설명한다. 그림을 문단 별로 나누어서 그린 후에는 이야기 흐름의 중요내용을 글로 쓰게 하고 소나기와 강아지풀들의 마음이 어떠하였는지 4종류의 질문을 하고 각자 교훈을 생각하게 한다. 1. 소나기를 맞고 친구들이 사라질 때의 마음 2. 뿌리를 내리라는 흙의 말을 들었을 때 3. 서로 부리를 잡고 있을 때 4. 세찬 소나기를 이겨 냈을 때 | |
정리하기 |
질문 후 에는 이야기 흐름을 이야기하게 하고 중심 내용이 무엇인가를 아이들에게 이야기해 준다. 다음으로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여 글로 써오도록 과제물을 내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