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교안 | |||||||
날짜 | 제목 | item | 학습목표 | 학습내용 | 교재 | 페이지 | 학부모 준비사항 |
2013-10-05 | 듣기/ | 미술관에 갔더니 | 경험의 결과 표현하기 | 작품을 감상하고 그 소감을 표현할 수 있다. | 한국어 7 | 136-144 | 교재의 그림 (김홍도/신윤복) |
말하기 | 조선시대 풍속화를 통해 | ~았더니 | 과거 행위의 결과나 경험을 전달할 수 있다. | 을 자녀와 함께 감상 | |||
한국 전통 미술과 옛날 | 불확실함 표현하기 | 자신이 아는 내용의 불확실한 상태를 표현할 | 풍속도에 나타난 옛날 조상 | ||||
조상들의 삶을 이해하도록 | ~는지 ~는지 모르겠다. | 수 있다. | 들의 삶과 전통에 대해 이야기 | ||||
한다. | 나누기 | ||||||
읽기/ | 보리 방구 조수택 | 인물의 처지에 공감하며 | 우리나라의 7, 80년대의 학교 생활 분위기 | 중학교 국어 | 250-259 | 작품속의 시대 상황을 부모님 | |
쓰기 | 대화하기 | 짝꿍의 궁핍한 생활환경으로 인해 외톨이가 된 | 의 학창시절 추억과 더불어 | ||||
배경 | 자녀들에게 들려 주고 | ||||||
주인공 내가 겪은 갈등의 진행과 해결 과정 | 작품속 등장인물의 입장이 | ||||||
되어 대화 나누기 | |||||||
새로운 | 시제/과거 | ~았더니 | 동작 동사에 붙어 과거의 행위의 결과로 경험 | ||||
표현법 | 앞문장이 뒷문장의 결과를 | 혹은 발생한 사실을 전달 할 때 쓰는 표현 | |||||
낳는 원인, 이유 | 화자가 주어일 때 문장이 자연스럽다. | ||||||
추정/결론 | ~는지 ~는지 모르겠다. | 과거일 때: ~ 었는지 ~었는지 모르겠다 | |||||
앞뒤에 서로 상대되는 의미가 | 미래일 때: ~ (으)ㄹ 지 ~(으)ㄹ 지 모르겠다 | ||||||
와서 그 사실에 대해 알고 | |||||||
있지 못함을 나타냄 | |||||||
한자 | 화가 | 畵家 | |||||
2013-10-12 | 듣기/ | 제 성격이 원만하지 않대요 | 사람들의 성격을 표현, | 좋아하는 과일과 성격을 관련지어 설명한 글을 | 한국어 7 | 154-159 | 서로 다를 수 있는 성격에 |
말하기 | 어떤 사람이나 대상이 그 | 읽고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하나의 예시로 |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 ||||
신분이나 특성에 잘 어울 | 좋아하는 과일이 사람에 따라 다르다는 것을 인식 | 좋아하는 취향, 음식등을 | |||||
리는 지 그렇지 못한 지를 | 한 후 이것이 성격과도 연관될 수 있음을 이야기 | 들어 설명하기 | |||||
표현할 수 있다. | 나누기) | ||||||
성격에 영향을 주는 상황 | |||||||
이나 환경을 듣고 이해하기 | |||||||
좋아하는 과일과 성격을 | |||||||
관련지어 설명한 글 | |||||||
읽기/ | 나의 성격 | 친구들이 이야기하는 | 우리 반 친구들의 성격을 자신이 경험하는 | 한국어 7 | 160-162 | 우리 친구들의 가장 | |
쓰기 | 나의 성격 | 대상으로 표현하고 ~답다 라는 표현을 써서 | 좋은 장점 부모님의 생각과 | ||||
친구의 특징을 설명 | 각자의 생각 교환하기 | ||||||
내가 생각하는 나의 | 자기 성격의 장/단점을 글로 쓸 수 있다. | ||||||
장점과 단점 / 성격 | |||||||
새로운 | ~답다 | 성격 관련 어휘: 모가 나다. 원만하다. 자상하다. | |||||
표현법 | 학생답다. 자기중심적, 개방적… | ||||||
안' 과 '않다'의 발음과 표기 | 안'은 동사와 형용사의 앞에 쓰고 "않다'는 동사와 | ||||||
형용사 뒤에서 '~지 않다'의 형태로 쓴다. | |||||||
한자 | 장단 | 長短(장단) | |||||
2013-10-19 | 듣기/ | 인터넷에서 찾아 왔어요 | 인터넷을 이용한 정보검색 | 컴퓨터를 통해 할 수 있는 일들을 표현하기. | 한국어 7 | 167-167 | |
말하기 | 수단, 방법등을 나타내는 표현. | ||||||
어떤 대상을 강조해서 이야기 하는 표현 | |||||||
한국어로 된 인터넷 싸이트를 검색하고 내용을 | |||||||
이해할 수 있다. | |||||||
알고 싶은 내용을 인터넷을 통해 찾아볼 수 있다. | |||||||
읽기/ | 채팅, 홈쇼핑, 커뮤니티 | 해당 사이트를 이용한다면? | 인터넷을 이용할 때의 좋은 점과 그렇지 않은 점 | 한국어 7 | 168-172 | ||
쓰기 | 을 글로 표현하기 | ||||||
새로운 | ~을 통해서 | 수단이나 도구의 뜻을 지닌 '~(으)로' 와 비슷한 | |||||
표현법 | 의미이나 '(으)로'를 모두 '~을 통해서'로 바꾸면 | ||||||
어색한 경우가 발생한다. | |||||||
~이야말로 | 받침있는 명사 + '이야말로' | ||||||
받침없는 명사 + '야말로' | |||||||
한자 | 수단 | 手(수)段(단)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