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교육 계획안 | ||||||
2014년 중등 1반 | 비엔나 한글학교 | |||||
1일 | 8일 | 15일 | 22일 | 29일 | ||
1교시 | 입학식 | 교재/국어 | 교재/역사 | 교재/한국어 | 교재/국어 | |
9:30 ~ 10:10 |
학습 목표 |
시를 읽고 비유와 상징이 나타난 표현을 찾기 | 단군신화 배우기 | 계획세워 소개하기 | 언어의 본질/기능 이해하기 | |
학습내용 | 박두순/처음 안 일(국어 24-25쪽) | 우리나라 최최의 국가 고조선, 농업사회, 건국신화 | 관광지 소개하기/여행했던 곳 | 언어의 본질과 개념이해하기 | ||
2교시 | 교재/한국어 | |||||
10:20 ~ 11:05 |
학습 목표 |
교과서/교재 배부 | 추가적인 내용 표현하기 | 지난간 일에 대한 회상 표현 | 대상을 효과적으로 소개하기 | 언어의 기능을 이해하기 |
학습내용 | 자기 소개하기 | 피동에 관한 표현 | 자신의 감정을 나타내는 표현 | 존경하는 인물 소개하기 | 언어가 없는 상황에 대한 상상을 해 보고 발표하기 | |
3교시 | 교쟤/한국어 | 교재/한국어 | 교재/국어 | 교재/한국어 | ||
11:10 ~ 11:55 |
학습 목표 |
조건 표현하기/권유, 제안 | 한글을 다른 사람에게 소개하기 | 지난 방학의 경험 발표하기 | 말하기 계획 세우기 | 생각 표현하기 / 의성어 이해하기 |
학습내용 | 다른사람의 상황에서 생각해 보기 | 한글 관련 어휘 익히기 | 경험에서 느낀 감정 표현하기 | 말하기 과정에서 갖추어야 할 태도/듣는 과정에서 갖추어야 할 예절 | 자신의 장정과 단점을 친구들과 이야기 하기 | |
4교시 | 교재/한국어 | |||||
12:00 ~ 12:45 |
학습 목표 |
읽은 글의 내용,들은 이야기 내용 파악하기 | 한글의 우수성 알기 | 시간의 흐름에 따른 이야기 전개하기 | 한국의 아름다운 명소를 배우기 | 친구의 장단점에 대해 충고의 표현하기 |
학습내용 | 이야기의 전개에 따른 자신의 의견 발표하기 | 한국을 잘 아는 외국인에게 한글의 우수성 이야기 하기 | 시간을 잘 활용하기 위해 계획표를 짜고 실천계획 발표하기 | 한려수도의 아름다움 | 친구에게 부탁의 글/편지 쓰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