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교실 우리교실

학급별 내용을 설명합니다.

2011.04.30 00:21

5월교육계획안

조회 수 4828 추천 수 0 댓글 0

5 교육 계획안

2011 6학년 (담임 한성애)                                                                                               비엔나 한글학교

 

7

14

21

28

학습목표

-서울 성곽의 역사와 사대문 이름의 의미를 통해 우리문화 바로 알기

-뉴스 특성,짜임새 이해하기

-뉴스의 관점 파악하기

 

 

 

 

 

 

 

 

 

 

 

 

 

 

 

 

 

 

 

 

-연설문 특징

-연설문이 필요한 상황

-이어주는 쓰임새

1교시

9:30 – 10:10

-애국조회

-동요배우기

읽기 103-106

우리 숭례문

본문 읽기

.. 88-91

-뉴스란?

-뉴스에서 정보나 사건을 보도하는 기준

-신문/TV뉴스의 차이점

.. 112

독립운동가 백범김구

 

-김구선생의 일생

-광복이후 혼란기의 한국 상황

 

2교시

10:20 - 11:05

글쓴이의 의도/목적:

숭례문의 본래 의미를 생각하면서 우리 문화의 자존심 세우기

잊혀진 숭례문이름을 되찾아야 하는 이유

-뉴스의 짜임새

-뉴스의 관점

 

교과서 95-98

같은 사건에 대해 서로 다른 내용의 뉴스를 비교하기

.. 114-116

-김구 선생의 나의 소원 읽기

-연설문의 특징이해하기

-‚나의 소원 쓰게 까닭

3교시

11:10 – 11:55

-서울 성곽의 역사

사대문: ‚흥인지문‘, ‚돈의문‘, ‚숭례문‘, ‚숙정문이름의 의미

공동작업:

뉴스 만들기계획

 

-텔레비젼 뉴스의 제작과정 알아보기

-뉴스를 만들기 위한 내용/관점 의견 나누기

-취재계획세우기

-취재 과제 나누기

읽기 123-124

- 정약용 주어라, 주어라본문 읽기

-실학자 정약용 대해 배우기

4교시

12:00 – 12:45

-일제 강점기 일본인의 한국 문화 말살 정책

-소중한 우리 문화,

문화재, 바르게 이해하기

 

읽기 125-126

 

-이어주는 *접속사

-문장 연결하기 놀이

과제

교과서 107

 

취재한 내용을 토대로 뉴스 원고작성하기

연설문 쓰기: ‚텔레비전 안보고 저녁시간 가족과 보내기

*위의 월간 학습 지도안은 학교의 상황과 학생들의 흥미에 따라 변경될 있습니다.

0511.do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