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교육 계획안
2011년 6학년 (담임 한성애) 비엔나 한글학교
|
7일 |
14일 |
21일 |
28일 |
학습목표 |
-서울 성곽의 역사와 사대문 이름의 의미를 통해 우리문화 바로 알기 |
-뉴스의 특성,짜임새 이해하기 -뉴스의 관점 파악하기 |
소 풍 |
-연설문의 특징 -연설문이 필요한 상황 -이어주는 말의 쓰임새 |
1교시 9:30 – 10:10 |
-애국조회 -동요배우기 읽기 103-106쪽 „우리 숭례문“ 본문 읽기 |
듣.말.쓰 88-91쪽 -뉴스란? -뉴스에서 정보나 사건을 보도하는 기준 -신문/TV뉴스의 차이점 |
듣.말.쓰 112쪽 독립운동가 ‚백범김구‘ -김구선생의 일생 -광복이후 혼란기의 한국 상황 |
|
2교시 10:20 - 11:05 |
글쓴이의 의도/목적: „숭례문의 본래 의미를 생각하면서 우리 문화의 자존심 세우기“ 잊혀진 „숭례문“ 이름을 되찾아야 하는 이유 |
-뉴스의 짜임새 -뉴스의 관점 교과서 95-98쪽 „같은 사건에 대해 서로 다른 내용의 뉴스를 비교하기“ |
듣.말.쓰 114-116 -김구 선생의 ‚나의 소원‘ 읽기 -연설문의 특징이해하기 -‚나의 소원‘을 쓰게 된 까닭 |
|
3교시 11:10 – 11:55 |
-서울 성곽의 역사 사대문: ‚흥인지문‘, ‚돈의문‘, ‚숭례문‘, ‚숙정문‘이름의 의미 |
공동작업: „뉴스 만들기계획“ -텔레비젼 뉴스의 제작과정 알아보기 -뉴스를 만들기 위한 내용/관점 의견 나누기 -취재계획세우기 -취재 과제 나누기 |
읽기 123-124 - 정약용 ‚주어라, 또 주어라‘ 본문 읽기 -실학자 정약용에 대해 배우기 |
|
4교시 12:00 – 12:45 |
-일제 강점기 일본인의 한국 문화 말살 정책 -소중한 우리 문화, 문화재, 바르게 이해하기 |
읽기 125-126 -이어주는 말 *접속사 -문장 연결하기 놀이 |
||
과제 |
교과서 107쪽 |
취재한 내용을 토대로 뉴스 원고작성하기 |
연설문 쓰기: ‚텔레비전 안보고 저녁시간 가족과 보내기‘ |
*위의 월간 학습 지도안은 학교의 상황과 학생들의 흥미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