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교 육 계 획 안
2009년 4학년(담임 최 혁 재 ) 비 엔 나 한글학교
|
6일 |
13일 |
20일 |
27일 |
학습목표 |
말을 주고 받을 때에 지켜야 할 예절 알기. |
글의 종류에 따라 글을 읽는 목적을 알아본다. |
이야기의 흐름이나 상황에 맞게 예절바른 말을 이어서 써본다. |
이야기를 읽고,인물의 말과 행동을 평가 해본다. |
1 교시 9.30~10.15 |
말,듣,쓰 가족(부모님 이나 형제에게) 상황에 알맞는 말을 하는 연습 -권하는 말 높임말 등. |
쓰기 다양한 문장의 종류를 배우고 익혀 본다.
*빈 칸채우기 줄그어 짝짓기 등 |
듣기,쓰기
'집안이 화목한 비결’을 듣고 이야기의 흐름을 생각하며, 말주머니에 들어갈 말을 찾아본다. |
읽기
‘항아리의 노래’ ‘찬호에게’를 읽고 각자의 생각을 말해본다. |
2 교시 10.20~11.05 |
부탁하는 말과 거절하는 말등을 그림의 예를 통해 배워본다. |
‘한석봉과 선비의대화’, ‘명수야,미안해’ 두 지문을 통해 더 다양한 문장의 종류를 익혀본다. |
‘삼년고개’라는 글을 일고 등장인물의 말과 행동들을 비교해본다. |
말하기 겹받침이 들어있는 단어를 정확히 발음해 보자,
|
3 교시 11.10~11.55
|
같은 주제(달)를 놓고 각각 설명하는 글과 감상적인 시를 읽고 비교해본다.
|
2009 학년도
1학기 학년말 평가 |
전 교 생
백 일 장 |
내가 겪었던 재미있는 말을 재치있는 대사와 함께 만화로 그려본다. (교과서 107쪽) |
4 교시 12.00~12.45 |
-동사 연결하기 게임. 단어 연상 스피드 퀴즈.
-’한글학교 소풍을 다녀와서’ 라는 제목으로 짧은 글을 지어본다. |
-선생님이 시작한 문장에 이어 돌아가며, 한 문장씩 덧붙여 글을 완성해 본다.
(주제: 미 정) |
-각자 태어난 해에 있었던 세계적인 사건들을 알아보고, 그에 대한 재미있는 생각을 써본다. |
1학기 종업식 및
상장 수여 |
과제 |
일기쓰기 |
일기쓰기 |
일기쓰기 |
여름방학 과제 (6월28일-9월4일 여름방학입니다.) |
* 위의 월간 학습 지도안은 학교의 상황과 학생들의 흥미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