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교육 계획안 (4학년 담임 조윤영)
|
9월8일 |
9월15일 |
9월22일 |
9월29일 |
학습목표 |
이야기주제파악하는방법배우기와 시를읽으며 느껴지는 분위기 생각하기 |
이야기 구성요소를 배우기와 주제 파악하여 간추려 정리하기 |
일이일어난 차례또는 원인과 결과에 따라 중요한 내용을 간추려 쓰기와 발표하기 |
언제 누가 무엇을 하였는지 주의하여 글을 읽고 정리하기와 어휘력 배우기 |
1교시 (말하기 듣기) |
개학식 (한인문화회관) |
가난한 청년과 천년 묵은지네를 듣고 주제파악하는 방법을 이야기하기 |
“훈맹정음을 만든박두성”을 듣고중요한 내용 간추려 쓰기 배우기 |
“테레사 수녀”를 읽고 중요한 내용을 정리하기 |
2교시 (말하기 듣기) |
꿈을 심는 노인을 읽고 인물의성격과 줄거리내용 요점정리하여 주제쓰기 |
어떤 일이 일어날지 생각하여 덕진다리를 듣고 기악에 남는 장면 쓰기 |
‘루이 브라유”를 듣고원인과 결과를 생각하며 내용정리하기 |
원인과 결과에 주의하여 “화약으로 나라를 지킨 최무선”읽고 내용 정리하기 |
3교시 |
금덩이보다 소소중한 것 읽고 줄거리 장면을 생각하여정리하고 주제쓰기 |
언제 어디에서 누가 어떤 일을 겪었는지 생각하여 “고양이야 미안해를 읽기 |
어려운 낱말이나 내용을 설명하는 사전을 활용하여 “씨름”에 나오는 어휘력 배우기 |
김홍도를 읽고 인물에 대한 인물사전 찾기와 어휘력 배우기 |
4교시 (읽기) |
“가을그림분위기.걱정마.바다.”시를읽고분위기를 쓰기 |
인물 배경 사건을 정리하고 이야기를 간추려서 써보기 |
단어와 문장중심의 글짓기하기 |
우리나라 전통 집인 한옥에 대한조상의 지혜와 멋을 생각하기 |
과제물 |
한자와 교과서 |
한자와 교과서 |
한자와 과제물 |
글짓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