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의 새해에도 항상 건강하고 평안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우리 반 친구들,
이제 2달 후면 중등과정을 최종 마무리하는 최고 학년으로 진급합니다.
우리 친구들의 생각이 깊어지고, 성장하는 모습을 함께 지켜볼 수 있어서 정말 행복했던 지난 해와
새해의 마지막 남은 2달을 후회없이 알차게 계획하려 합니다.
친구들!
좋은 생각을 하고 바른 결정과 의로운 행동을 하는 사람들로 성장해 주시길 기대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중등 1학년 2015년 1월 교안 | |||||
날짜 | 제목 | 학습목표 | 학습내용 | 교재 | 페이지 |
10.01.2015 | 듣기/말하기 | 웅변대회 참가 연습 및 평가 | 대회 참가자의 발표 내용을 듣고 자신의 의견 발표하기 | 한국어 7 | 145-150 |
읽기/쓰기 | 한국어 교재 9-12단원 복습문제 | 문제 풀이 | |||
새로운 표현 | 이해하기 어려운 한자어의 뜻 순수 한글 풀이로 설명하기 | 방학숙제 점검 문제 풀이, 웅변대회 참가자를 위한 발표기회 제공 및 경청 후 토론을 통해 내용 수정 | |||
날짜 | 제목 | 학습목표 | 학습내용 | 교재 | 페이지 |
17.01.2015 | 듣기/말하기 | 말하기/웅변대회 | 중학교 국어 2 | 152-155 | |
읽기/쓰기 | 흥부전을 읽는 눈: 흥부와 놀부에 대한 인물 평가 및 흥부전의 작품평가 | 작품을 평가하는 근거제시 및 비평문 쓰기 | |||
새로운 표현 | 권선징악, 의타적, 건사하다, 엄동설한, 매품, 미물, 경외심 | 글이 쓰여진 사회적인 상황, 인물의 개인적인 상황 및 태도를 반영하여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기 | |||
날짜 | 제목 | 학습목표 | 학습내용 | 교재 | 페이지 |
24.01.2015 | 듣기/말하기 | 사람의 성격에 관한 표현, 성격에 영항을 주는 상황, 환경, 자신의 성격 | ..답다, …같다, …에 따라; 성격을 타나내는 어휘학습, 자신의 성격을 과일로 비교하여 발표하기 | 한국어 7, 중학교 국어 2 | 154-162, 169 |
읽기/쓰기 | 주제가 있는 어휘 학습 : "가족" | 가족과 관련된 속담과 내용학습 | |||
새로운 표현 | 모가나다, 원만하다, 자상하다, 학생답다, 자기중심적, 개방적… | 신분이나 나이에 따라 사람들에게 기대되는 행동이 있다는 것과 성격에 따른 표현 및 행동의 차이를 이해 | |||
날짜 | 제목 | 학습목표 | 학습내용 | 교재 | 페이지 |
31.01.2015 | 듣기/말하기 | 토론의 다양한 형태:포럼, 패널토의, 원탁토의 | 다양한 형태의 토론에서 각각의 차이점 이해하고, 토론하는 방법 학습 하기 | 중학교 국어 2, 한국어 7 | 176-177, 164-166 |
읽기/쓰기 |
인터넷의 정보 활용 범위 | 인터넷에서 찾아오는 정보의 활용 범위 및 인터넷 정보의 유용한 점에 대해 글쓰기 | |||
새로운 표현 | 접속하다, 채팅, 검색하다, 자신있다, 항공편 | 토론에 사용되는 특별한 어휘 학습, 토론을 할 때의 예절, 인터넷 용어의 학습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