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월 교육 계획안
2012년 5학년 (담임 한성애) 비엔나 한글학교
|
7일 |
14일 |
21일 |
28일 |
학습목표 |
정보의 탐색/생각과 판단 |
|
||
부 활 절 방 학 |
기사문의 특성 이해 기사문 쓰기 |
|||
1교시 9:30 – 10:10 |
읽기 36-38 -우리 말의 시간 표현 익히기 (과거, 현재, 미래를 나타내는 시간표현, 동사와 조사의 변화) |
“모둠 신문 만들기” -각자의 기사문을 발표하기 |
듣.말.쓰 46-47 -토론의 뜻 -토론의 중요성 서로 다른 의견에 대해 찬성 혹은 반대하는 의견을 내어 설득하기 |
|
2교시 10:20 - 11:05 |
듣.말.쓰26-27 -기사문의 특성 이해하기 (제목, 본문, 사진, 자료 도표) 듣.말.쓰.28-32 -기사문을 읽고 육하원칙에 따라 내용 정리하기 |
-친구들의 발표한 기사문 내용을 육하원칙에 따라 재 정리하기 |
듣.말.쓰48-49 -토론할 때에 지켜야 할 점: 토론 할 때의 태도 |
|
3교시 11:10 – 11:55 |
-신문의 전체적인 구성을 논의 하여 모둠 신문 만들기 -신문에 필요한 사진, 도표 등의 자료를 사용하여 신문 제작하기 |
읽기 58-59 문맥에 따라 여러가지 의미로 사용된 낱말 이해 |
||
4교시 12:00 – 12:45 |
듣.말.쓰 34-37 -기사문을 쓸 때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 -저작권 침해 하지 않고 자료를 수집/활용하기 |
읽기 43-45 “마라톤의 유래” -사건의 원인과 결과를 생각하며 글을 읽기 |
읽기 60-64 -우리 말에서 문맥이나 표현에 따라 여러 의미가 될 수 있는 단어와 그 의미 |
|
과제 |
*듣,말,쓰 43 쪽 단원 정리 문제 풀기 *모둠 신문 기사 쓰기 |
읽기 46쪽 문제 풀기 모둠신문 가족과 함께 내용을 평가 |
읽기65-68 읽고 69쪽 문제 풀기 |
*위의 월간 학습 지도안은 학교의 상황과 학생들의 흥미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