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교육 계획안
2011년 5학년 (담임 한성애) 비엔나 한글학교
학 습 목 표 |
3일 |
10일 |
17일 |
24일 | |
l 주장에 알맞은 근거를 마련하는 방법 l 토론할 때 상대편의 주장을 반박하는 방법 l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한 자료 찾기 l 토론할 때의 말하는 태도와 방법 l 광고의 의도를 파악하고 신뢰성 평가하기 | |||||
1교시 |
읽기 56쪽 -광고의 성격 -광고의 의도 파악하기 |
듣.말.쓰 51-52쪽 상대편의 주장을 반박하는 방법 |
읽기 62-63쪽 -광고의 신뢰성을 평가하는 방법 |
토론할 때 지켜야 할 점을 기억하면서 토론 진행하기 | |
2교시 |
읽기 57-59쪽 -광고의 의도를 파악하는 방법 |
듣.말.쓰 53-54쪽 -주장을 뒷받침하는 자료 찾기 ‘인터넷 실명제’ |
읽기 64쪽 -광고에서 나타난 거짓되거나 과장된 표현 찾기 |
읽기 65-66쪽 -광고의 신뢰성 평가하기 | |
3교시 |
듣.말.쓰 46-48쪽 -토론의 주제: 홍길동전 ‘홍길동은 처벌을 받아야 한다’ -자신의 주장을 마련하고 그렇게 생각하는 근거를 말해보기/쓰기 |
읽기 60-61쪽 -광고를 보고 광고의 의도에 대해 친구들과 토론 진행하기 |
듣.말.쓰 55-58쪽 -조사한 자료의 활용 방법/내용의 분류 -자료 수집 카드 이용 |
읽기 68-69쪽 -비판적으로 광고를 읽는 방법과 광고를 비판적으로 읽어야 하는 이유 | |
4교시 |
학 예 회 연 습 | ||||
과제 |
자신의 주장에 근거를 들 때 생각하여야 할 점 써오기 ‘초등학생들은 장기 자랑에서 연예인을 흉내내지 말아야 한다’ 상대편 주장 반박하는 글 쓰기 |
‘인터넷 실명제’에 관한 내 주장을 정하고 그 이유를 써보기 |
자신이 토론을 진행할 토론의 주제 정하기 토론할 때 지켜야 할 점 쓰기 |
광고문 만들기 듣.말.쓰. 65쪽 토론을 마친 소감 | |
*위의 월간 학습 지도안은 학교의 상황과 학생들의 흥미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