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교 육 계 획 안
2011년 2학년(담임: 조기영 ) 비엔나 한글학교
5일
12일
19일
26일
단원
1. 느낌을 말해요
2. 알고 싶어요
학습목표
1. 이야기 속 인물의 마음을 상상해 보기.
2. 말의 느낌을 잘 살려 시 낭송하기.
3. 나의 마음이 잘 나타나도록 일기 쓰기.
설명과 소개를 정확하게 표현하기.
1 교시
9.30~10.10
입학식
애국조회
동요배우기
(꼬까신)
듣기 말하기
8-9쪽 “개미와
베짱이”인물의 마음을 상상하고, 표현해보기.
듣기 말하기
10-14쪽 “수탁과 돼지”인물의 마음을 상상하고 실감나게 표현하기.
듣기 말하기
17-19쪽 “낱말 알아맞히기 대회”
20-21쪽 “추측하는 방법”
2 교시
10.20~11.05
듣기 말하기
5-7쪽 “호랑이와
곶감”인물의 마음 상상하기.
16쪽 글자 만들기
읽기
9-14쪽 “개구리네 한솥밥”말의 느낌 표현하기.
15쪽 시 낭송하기
읽기
17-20쪽 “설문대 할망” 말의
느낌 표현하기.
읽기
24-25쪽”동물들은 어떻게 잘까요?”
무엇을 설명하는지 이해하기.
3 교시
11.10~11.55
읽기
6쪽-8쪽 영치기 영차”말의 느낌 살려 표현하기
5쪽 “호랑나비”시 낭송하기
쓰기
8-9쪽 일기의 글 감 찾기.
16쪽 삼행시 짓기
쓰기
12-13쪽 어제 있었던 일을 생각하며, 일기쓰기.
15쪽 일기란?
쓰기
17-18쪽
소개하는 글 쓰기
무엇을 소개하면 좋을지 찾기.
4 교시
12.00~12.45
쓰기
5-7쪽 일기란?
일기를 쓰면 좋은점.
쿵쿵따 쿵쿵따…
『독도』
읽기책: 26-29쪽
독도의 또 다른 이름 찾아보기.
3월의 특별활동.
태극기의 의미를 알고, 그리기.
과제
복사물 3장
삼행시 지어오기.
(5개–본인의 이름 포함)/일기쓰기
일기쓰기/태극기공부하기/복사물
복사물
* 위의 월간 학습 지도안은 학교의 상황과 학생들의 흥미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