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3학년 3월 교육계획안 담임: 심민아
날짜 |
제목 |
교육항목 |
학습목표 |
학습내용 |
교재 |
쪽수 |
가정준비 사항 |
2013년 3월 2일 |
듣기.말하기.쓰기 |
시 |
시를 읽고 생각이나 느낌을 나타낸다 |
2013학기 입학식 <사탕>, <봄비> 생각이나 느낌 찾기. |
듣.말.쓰 |
5-7쪽 |
시 읽기 |
듣기.말하기.쓰기 |
시 |
시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기 |
시 <봄비>를 읽고 그림이나 글로 표현하기 |
듣.말.쓰 |
8-9쪽 |
| |
읽기 |
시 |
시의 세계를 알아본다. |
<참새네 말 참새네 글> 재미있게 표현한 부분을 찾고 그림 그리기 |
읽기 |
5-7쪽 |
| |
읽기 |
시 |
시를 읽고 상상할 수 있다. |
<거인들이 사는 나라>를 읽고 우리의 세계와 비교하기 |
읽기 |
8-9쪽 |
걸리버 여행기 읽어오기 | |
한자 |
一 二 三 |
|
一(한 일) 二(두 이) 三(석 삼) |
해법한자 |
12-15쪽 |
반복학습하기 |
날짜 |
제목 |
교육항목 |
학습목표 |
학습내용 |
교재 |
페이지 |
가정준비 사항 |
2013년 3월 9일 |
듣기.말하기.쓰기 |
시 |
시를 읽고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기 |
<공기놀이> <노마> 시를 읽고 생각이나 느낌을 정리하기. 글이나 그림으로 나타내기 |
듣.말.쓰 |
10-12쪽 |
내가 좋아하는 시 가져오기 |
듣기.말하기.쓰기 |
독서 감상문 |
독서감상문의 내용과 쓰는 방법을 안다. |
감상문을 쓰면 좋은 점은? 여러 종류의 글로 독서감상문을 표현하기. 편지, 일기, 광고문… |
듣,말,쓰 |
14-16 |
플랜더스의 개 읽기 | |
읽기 |
시 |
시를 읽고 시의 세계와 우리가 사는 세계를 비교할 수 있다. |
시를 읽고 옛날 어린이의 생활모습 알기. 전래동요배우기 (여우야 여우야, 꼬마야 꼬마야, 두껍아,두껍아) |
읽기 |
11 |
전래동요 부르기 | |
읽기 |
이야기 |
이야기의 세계를 상상할 수 있다. |
<재미네 골>을 읽고 일이 일어난 차례와 인물비교하기 |
읽기 |
12-16쪽 |
교과서 읽기 | |
한자 |
四 五 六 |
|
四(넉 사) 五(다섯 오) 六(여섯 육) |
해법한자 |
16-19쪽 |
반복학습하기 |
*위의 월간 학습 지도안은 학교의 상황과 학생들의 흥미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날짜 |
제목 |
항목 |
학습목표 |
학습내용 |
교재 |
쪽수 |
가정준비 사항 |
2013년 3월16일 |
듣.말.쓰 |
독서 감상문 |
이야기를 읽고 독서감상문을 쓸 수 있다 |
<도깨비를 골탕 먹인 농부>를 읽고 내 생각이나 느낌을 글로 표현하기 |
듣.말.쓰 |
17-21쪽 |
17-19쪽 읽기 |
듣.말.쓰 |
독서 감상문 |
독서 감상문을 발표할 수 있다. |
나의 생각이나 느낌이 잘 전달되게 쓰였는지 발표하기 |
듣.말.쓰 |
22-23쪽 |
| |
읽기 |
시 |
시의 세계를 상상할 수 있다. |
받아쓰기 <싸움>을 읽고 비슷한 경험말하기 |
읽기 |
25쪽 |
| |
읽기 |
이야기 |
이야기의 세계와 우리가 사는 세계를 비교할 수 있다. |
<자장 짬뽕 탕수육>을 읽고 일어난 일과 인물의 마음을 비교한다. 비슷한 나의 경험 말하기 |
읽기 |
17-24쪽 |
교과서 읽기 | |
한자 |
|
|
복습하기 |
해법한자 |
20-24쪽 |
반복학습하기 |
날짜 |
제목 |
항목 |
학습목표 |
학습내용 |
교재 |
쪽수 |
가정준비사항 |
2013년 3월23일 |
듣.말.쓰 |
안내 방송 |
안내하는 말에 대하여 알아 볼 수 있다. |
안내방송을 듣고 어느 장소에서 하는 내용인지 알기 |
듣.말.쓰 |
25-27쪽 |
가본 곳 이야기 하기 |
듣.말.쓰 |
안내하는 말 |
알고 싶은 내용에 주의 하며 안내하는 말을 듣고 중요한 내용을 정리할 수 있다. |
놀이동산에 무엇이 있는지 말하기. 안내방송을 듣고 중요한 내용 정리하기. 놀이 동산 이용 계획 정리하기. |
듣.말.쓰 |
28-31쪽 |
놀이 동산의 탈 것 알기 | |
듣.말.쓰 |
만화영화 |
등장인물의 표정과 몸짓으로 느낌을 알 수 있다. |
<장금이의 꿈>을 보고 등장인물의 표정과 몸짓으로 어떤 느낌인지 마음을 알기. |
듣.말.쓰 |
124-129쪽 |
| |
읽기 |
문단나누기 |
문단의 중심내용과 세부내용을 알 수 있다. |
문단이란 무엇인가? 문단에는 중심내용과 세부내용이 있다. |
읽기 |
27-29쪽 |
교과서 읽기 | |
한자 |
七 八 九 |
|
七(일곱 칠)八(여덟 팔)九(아홉 구) |
해법한자 |
30-33쪽 |
반복학습하기 |
3월 30일은 부활절방학입니다.
*위의 월간 학습 지도안은 학교의 상황과 학생들의 흥미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