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3학년 4월 교육계획안 담임: 심민아
날짜 |
제목 |
교육항목 |
학습목표 |
학습내용 |
교재 |
쪽수 |
가정준비 사항 |
2013년 4월 6일 |
듣기.말하기.쓰기 |
안내하는 방법 전화통화 |
듣는이가 알기 쉽게 안내하는 방법을 알 수 있다. |
대한이와 예원이의 대화를 듣고 안내하는 차례대로 집을 찾아 간다. |
듣.말.쓰 |
32-35쪽 |
집에서 한글학교까지 가는 방법을 설명해 본다. |
듣기.말하기.쓰기 |
길 찾기 |
듣는이가 알기 쉽게 안내할 수 있다. |
안내자와 여행자가 되어 출발점부터 목적지까지 지도를 보고 표시한다. |
듣.말.쓰 |
36-37쪽 179쪽 지도 |
179쪽 지도 익히기 | |
읽기 |
설명문 |
중심내용과 세부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
이가 없는 동물들을 읽고 중심내용과 세부내용 나누기. |
읽기 |
30-35쪽 |
이가 없는 동물들 읽기 | |
읽기 |
설명문 |
중심내용과 세부내용을 정리할 수 있다. |
세계인의 태권도를 읽고 중심내용과 세부내용을 표로 정리하여 쓰기. |
읽기 |
36-38쪽 |
세계인의 태권도 읽기 | |
한자 |
|
|
十(열 십) 日(날 일) 年(해 년) |
해법한자 |
34-37쪽 |
반복학습하기 |
날짜 |
제목 |
교육항목 |
학습목표 |
학습내용 |
교재 |
페이지 |
가정준비 사항 |
2013년 4월13일 |
듣기.말하기.쓰기 |
안내하는 글 |
안내하고 싶은 것을 골라 내용을 쓸 수 있다. |
학교 운동회를 언제, 누가, 어디에서, 무엇을, 찾아오는 길을 정리하여 써 보기 |
듣.말.쓰 |
38-40 |
초대카드 만들기 |
듣기.말하기.쓰기 |
고마운 마음을 전하는 글 |
고마운 마음을 전하는 글을 알아본다. |
고마운 마음을 전하는 글을 살펴보기. 편지글, 이메일, 메시지, 카드 |
듣,말,쓰 |
44-46 |
46쪽 편지읽기 | |
읽기 |
설명문 |
중심내용과 세부내용을 정리할 수 있다. |
받아쓰기 옛날에는 어떤 과자를 먹었을까요? 중심내용 세부내용 구별하여 쓰기 |
읽기 |
41-46 |
41-43쪽 1번 읽기 | |
읽기 |
문단나누기 의견과 까닭 |
복습하기 의견과 까닭 글 알기 |
중심내용, 세부내용 찾아 쓰기 대화를 읽고, 의견과 까닭 찾기 |
읽기 |
47쪽 48쪽 |
| |
한자 |
|
|
복습하기 |
해법한자 |
38-42쪽 |
반복학습하기 |
*위의 월간 학습 지도안은 학교의 상황과 학생들의 흥미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날짜 |
제목 |
항목 |
학습목표 |
학습내용 |
교재 |
쪽수 |
가정준비 사항 |
2013년 4월20일 |
듣.말.쓰 |
역할 놀이 쪽지쓰기 |
마음을 전하는 역할놀이를 할 수 있다. |
고마운 마음을 전하는 말을 넣어 역할 놀이를 하기. 쪽지 쓰기. |
듣.말.쓰 |
47-49쪽 |
47쪽 역할극 하기. |
듣.말.쓰 |
고마운 마음 |
고마운 마음을 전하는 글을 쓸 수 있다. |
알맞은 말을 사용하여 고마운 마음을 전하는 문장을 완성하기. |
듣.말.쓰 |
50-55쪽 |
52쪽 은솔이의 일기 읽기 | |
읽기 |
의견과 까닭 |
의견이 드러나는 글의 특성을 알아본다. |
글을 읽고 글쓴이의 의견과 까닭을 생각하기 |
읽기 |
49-51쪽 |
| |
읽기 |
이야기 |
글에서 의견과 까닭을 파악하는 방법을 알 수 있다. |
공주를 구한 삼형제를 읽고 의견과 까닭 찾기 |
읽기 |
52-57쪽 |
52-54쪽 읽기 | |
한자 |
月 火 水 |
|
月(달 월) 火(불 화) 水(물 수) |
해법한자 |
48-51쪽 |
반복학습하기 |
날짜 |
제목 |
항목 |
학습목표 |
학습내용 |
교재 |
쪽수 |
가정준비사항 |
2013년 4월27일 |
듣.말.쓰 |
고마운 마음 |
고마운 마음을 전하는 글을 쓸 수 있다. |
누구에게 쓸까? 고마운 마음을 어떤 말로 표현할까? 그때의 기분을 정리하여 글로 쓰기 |
듣.말.쓰 |
56-58쪽 61-62쪽 |
고마운 마음이 들었던 경험 |
듣.말.쓰 |
전화 대화 |
전화로 나누는 대화의 특징을 안다. |
만나서 대화 할 때와 전화 할 때의 차이점을 비교하기 미나와 수진이의 대화를 듣고 전화 할 때의 주의할 점을 생각한다. |
듣.말.쓰 |
63쪽 64-65쪽 |
전화로 대화하기 | |
읽기 |
극본 |
역할극을 통해 의견과 까닭을 구별할 수 있다. |
내가 재판장이라면? 을 읽고 의견과 까닭 구별하여 쓰기 |
읽기 |
58-61쪽 |
교과서 읽기 | |
읽기 |
극본 |
역할극을 통해 의견과 까닭을 구별할 수 있다. |
호랑이와 나그네 역할 하기. 인물의 의견과 까닭 정리하기. |
읽기 |
62-68쪽 69쪽 |
교과서 읽기 | |
한자 |
木 金 土 |
|
木(나무 목) 金(쇠 금) 土(흙 토) |
해법한자 |
52-55쪽 |
반복학습하기 |
*위의 월간 학습 지도안은 학교의 상황과 학생들의 흥미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