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교실 우리교실

학급별 내용을 설명합니다.

2014.03.12 20:42

3월 교육계획안

조회 수 2390 추천 수 0 댓글 0

2014 3학년                                                                                   3월 교육계획안                                              담임: 심민아

날짜

제목

항목

학습목표

학습내용

교재

쪽수

가정준비사항 - 과제물

2014

3 1

           

 

 

 

입학식 및 개학식

 

 

숙제

1. 글쓰기: 한국어를 배우는 이유

2. <조국을 빛내는 길: 안익태>를 읽고 느낀점 쓰기

3. 한자3

   月 火 水 木 金 土

 

대한민국의 국기는 태극기입니다.

태극기에 대하여 바르게 알 수 있다.

태극기 』

뜻과 의미, 사용하기 시작한 때, 국기를 게양하는 날

태극기 그리기

 

 

 

 

대한민국의 나라꽃은 무궁화입니다.

무궁화에 대하여 바르게 알 수 있다.

무궁화

뜻과 의미, 태극기 깃대와 정부, 법원, 국회의 표장에 사용.

 

 

 

 

 

애국가는 대한민국의 국가다

애국가에 대하여 바르게 알기

애국가

이달의 인물: 안익태선생님

한자: 月 火 水 木 金 土

 

 

* 책이 도착하지 않았습니다.

  3 1일 삼일절을 맞아 태극기, 애국가, 무궁화에 대한 특별수업을 실시합니다.

 

날짜

제목

교육항목

학습목표

학습내용

교재

쪽수

가정준비사항 - 과제물

2014

3 8

국어

시를 암송하면 어떤 점이 좋은지 알아볼 수 있다.

『봄 오는 소리』

시의 분위기, 떠 오르는 느낌을 찾기

국어

8-11

숙제

1. 동시발표: 1

   <봄 오는 소리>

   <산 샘물>

   <바람과 빈 병>

2. 받아쓰기1 공부하기

3. 문법1

4. 설명문- 2

5. 한자 2

   父 母 兄 弟 女 寸

국어

시를 낭송하는 방법을 알아볼 수 있다.

『산 샘물』

반복되는 표현, 노래하듯이 낭송

국어

12-15

국어

 

국어활동

 

시를 암송하여 볼 수 있다.

『바람과 빈 병』

 

위의 3시 중에 암송할 시 골라 쓰기

국어

 

국어활동

16-18

 

8-9

국어

이야기

이야기를 실감나게 읽는 방법을 알아 볼 수 있다.

『퐁퐁이와 툴툴이』

인물의 마음 생각하기

 

국어

19-25

한자

 

 

父 母 兄 弟 女 寸

해법한자

 

 

 

날짜

제목

교육항목

학습목표

학습내용

교재

페이지

가정준비사항 - 과제물

2014

315

           

국어

이야기

이야기를 실감나게 읽어 볼 수 있다.

『도깨비를 골탕 먹인 농부』

인물의 마음 생각하기

국어

26-27

숙제

1. 받아쓰기2 공부하기

2. 구몬: 이야기10

 <바다에 빠진 피아노>

3. 한자

  東 西 南 北 靑 山

국어활동

이야기

인물의 마음에 어울리 표정과 목소리로 읽을 수 있다.

『아무도 모를 거야 내가 누군지』

인물, 배경, 사건 알기

국어활동

14-33

국어활동

이야기

인물의 마음을 알아 볼 수 있다.

『아무도 모를 거야 내가 누군지』

국어활동

14-33

 

 

 

받아쓰기

동시발표

 

 

한자

 

 

東 西 南 北 靑 山

해법한자

48-49

 

날짜

제목

항목

학습목표

학습내용

교재

쪽수

가정준비사항 - 과제물

2014

322

           

국어

중심낱말

중심 낱말이 무엇인지 알아 볼 수 있다.

『로봇 』의 견학

중심 낱말 찾기

국어

34-39

숙제

1. 받아쓰기3 공부하기

2. 구몬:문장의 성분10

3. 한자

   大 中 小 門 室 外

국어

문단

중심문장과 뒷받침문장이 무엇인지 알아볼 수 있다.

문단이 무엇인가?

중심문장과 뒷받침 문장으로 나누기

국어

40-42

국어활동

문단의 짜임

문단 만들기를 할 수 있다.

『민속 박물관』의 견학

놀이를 통한 문단 만들기 중심문장과 뒷받침 문장으로 나누기

국어활동

40-43

국어활동

문단의 짜임

문단 만들기를 할 수 있다.

『민속 박물관』의 견학

중심문장과 뒷받침 문장으로 나누기

이야기 만들기

국어활동

72-74

 

48

한자

 

 

大 中 小 門 室 外

해법한자

 

 

 

날짜

제목

항목

학습목표

학습내용

교재

쪽수

가정준비사항 - 과제물

2014

329

           

국어

문단

중심문장과 뒷받침문장을 찾을 수 있다.

『이가 없는 동물』

중심문장과 뒷받침문장 찾기

국어

43-47

숙제

1. 구몬: 설명문10

  <연어의 일생>

2. 한자

   一二三四五六

   七八九十日年

국어

문단

중심문장과 뒷받침문장을 찾아 정리할 수 있다.

『이가 없는 동물』

중심문장과 뒷받침문장 정리하여 쓰기

국어

43-47

국어

문단

중심문장을 생각하며 뒷받침 문장을 쓸 수 있다.

중심문장을 생각하며 뒷받침 문장을 쓰기

국어

53-57

국어활동

문단의 짜임

문단의 짜임을 생각하며 나눌 수 있다.

『기후와 생활』

한글이 없었을 때는 어떠할까요?

국어활동

44-47

한자

 

 

一二三四五六七八九十日年

해법한자

 

*위의 월간 학습 지도안은 학교의 상황과 학생들의 흥미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