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교 육 계 획 안
2009년 중등 A학년 (담임 석주혜) 비엔나 한글학교
|
6일 |
13일 |
20일 |
27일 |
학습목표 |
문학 작품 속에 등장하는 갈등을 간접적으로 체험해본다. |
문학 작품 속 갈등 해결 과정을 파악한다. 시나리오 용어를 공부한다. |
음성 언어와 문자 언어의 차이와 각각의 특징을 알아본다. 설명문의 성격을 공부한다. |
문학 작품 속에 나와 있는 사람들의 다양한 삶의 모습을 통해 문학과 사회의 관계를 알아본다. |
1교시 |
1.애국 조회 2.숙제 검사 3.논술 |
1.숙제 검사 2.한문 복습 3.논술 |
1.숙제 검사 2.한문 복습 3.논술 |
1.숙제 검사 2.한문 복습 3.논술 |
2교시 |
1.삶과 갈등 2.소설 동의보감 3.내적 갈등과 외적 갈등의 유형 |
1.육체미 소동 2.시나리오의 뜻 3.시나리오의 특징 4.시나리오의 구성 요소 |
1.언어의 세계 2.문자 언어가 탄생하게 된 이유와 그 의의 |
1.홍길동전 2.30년 전의 그날 3.옥상 위의 민들레꽃 |
3교시 |
1.갈등의 역할 2. 3.내용 이해 |
1.육체미 소동 2.인물들이 느끼는 갈등 유형 파악 |
1.음성 언어와 문자 언어 2.문자의 역사 |
1.문학과 사회 2.소설의 시점 3.소설과 수필의 차이 |
4교시 |
1.삶의 의미와 도덕 2.도덕의 필요성 3.난사람과 된사람 |
1.양심과 도덕 2.맹자의 성선설 |
1.양심에 대한 올바른 생각 2.루소의 철학 |
1.관습 2.법 3.예절 4.도덕 |
과제 |
1.학습활동 2.한자 3.논술 4.일기쓰기 |
1.학습활동 2.한자 3.논술 4.일기 쓰기 |
1.학습활동 2.한자 3.논술 4.일기 쓰기 |
1.학습활동 2.한자 3.논술 4.일기 쓰기 |
* 위의 월간 학습 지도안은 학교의 상황과 학생들의 흥미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