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 첨부했습니다. 감사합니다.
3월 교육 계획안
2011년 6학년 (담임 한성애) 비엔나 한글학교
|
5일 |
12일 |
19일 |
26일 |
학습목표 |
-개학식 -노래배우기 -새학급/새담임 -인사나누기 |
-드라마(희곡)와 시의 문학적인 특징을이해 -동화의 내용을 드라마/시의 형태로 글쓰기 |
-정보를 수집하는 매체의 다양성을 이해 -수집한 정보의 분류, 요악할 수 있다. |
-글쓴이의 관점을 파악하기 -글쓴이의 관점에 대한 자신의 의견 발표하기 |
1교시 9:30 – 10:10 |
-개학식 행사 -교과서 배부 -학습방안개요 (읽기) „삐삐는 언제나 마음대로야 |
(읽기) 동시를 읽고 시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풀잎“ 시의 낭송 |
(말듣쓰)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과 이에 따른 매체 사용법 발표하기 |
(말듣쓰) 자신이 수집한 정보를 발표하고 발표한 사람의 관점을 파악하기 |
2교시 10:20 - 11:05 |
(말듣쓰) 드라마의 장면을 배역을 정하여 연출할 수 있다. |
(말듣쓰) 시에 사용된 표현 낱말 익히기, 낱말 이용한 글쓰기 |
(읽기) 수집된 정보를 읽고 내용에 따라 분류하기 „신발 수출“ |
(읽기) „종이책의 미래“ 글쓴이의 관점을 이해하기 |
3교시 11:10 – 11:55 |
(논술) 정해진 배역에 따라 연출된 장면을 평가하고 의견을 표현할 수 있다. |
(논술) 시에 표현된 시간적, 공간적 배경을 상상하여 표현할 수 있다. |
(논술) 분류된 정보를 통해 글쓴이의 관점을 이해하고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기 |
(논술) 종이책에 대한 자신의 상상을 표현할 수 있다. |
4교시 12:00 – 12:45 |
희곡의 내용을 동화로 읽고 희곡과 동화의 차이점을 이해할 수 있다. |
드라마/희곡 동화/동시 문학의 갈래 이해하기 |
수집된 정보를 다시 정리하여 요약하는 글을 쓰기 |
수집한 정보를 이용하여 보도 자료 / 신문 만들기 공동작업 |
과제 |
동화 의 드라마 편집 |
동시쓰기 |
각자 주제에 따른 정보 수집 |
보도 자료 완성하기 |
*위의 월간 학습 지도안은 학교의 상황과 학생들의 흥미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