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교육 계획안
2011년 6학년 (담임 한성애) 비엔나 한글학교
|
2일 |
9일 |
16일 |
30일 |
학습목표 |
-다양한 주장: 자신의 주장을 타당한 근거와 논리로 설명할 수 있다. -논설문쓰기 |
-다른 주장과 의견을 모으는 토의를 진행할 수 있다. -회의보고서 쓰기 |
-참여를 바라는 글쓰기 -다른 사람의 참여를 유도/부탁하는 글의 특성 |
-인사말배우기 -공식적, 비공식적인 인사말과 이에 따른 상황 이해하기 |
1교시 9:30 – 10:10 |
-애국조회 -동요배우기 (읽기54-57) „많이 웃자“ |
(말듣쓰 48-50) -토의할 때 지켜야 할 규칙을 배울 수 있다. |
(읽기 80-83) „노래로 깨끗한 세상 만들기“ 참여를 유도하는 글의 특성 |
(말듣쓰68-69) 인사말의 특성 이해하기 |
2교시 10:20 - 11:05 |
-읽은 내용의 글을 자신의 주장과 글쓴이의 주장과 비교하여 발표하기 |
(말듣쓰51-53) -토의 진행절차 배우기:주제 정하기, 의견 결정하기 |
-자신이 다른 사람의 참여를 바라는 일 발표하기 (논술) |
공식/비공식적인 상황에서의 인사말 차이점 이해하기 |
3교시 11:10 – 11:55 |
-논설문의 특징 글쓴이의 주장을 이해할 수 있다. 서론, 본론, 결론의 짜임을 이해할 수 있다. |
-토의 진행하기: 학습상황에서 해결이 필요한 문제 제기, 주제 정하여 실제 토론진행하기 |
-(읽기 89-94) „식탁 위의 작은 변화“ 글쓴이의 추구하는 가치를 이해하기 |
-공식상황의 인사말 작성하기 (반장 당선 사례, 졸업식 송사, 전학 등의 상황) |
4교시 12:00 – 12:45 |
„내인생의 목적지“ 자신의 주장을 나타내는 글 쓰기 |
-실제 진행된 토의와 결정된 내용에 대한 보고서 쓰기 |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와 다른 사람의 참여를 바라는 글쓰기 |
-인사말 할 때의 태도, 인사말의 중요성 이해하기 |
과제 |
논설문 완성하기 |
가족 회의 진행 보고서 쓰기 |
포스터 만들기 |
말듣쓰 86쪽 |
*위의 월간 학습 지도안은 학교의 상황과 학생들의 흥미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