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학부모님!
처음 시작하는 한글학교 수업이라 많이 긴장하고, 두서없는 시간이었을테지만, 참 행복한 시간이었다는 말씀을 먼저 드리고 싶습니다.
아주 침착하고 모든 면에서 배려심이 많은 사라, 이해가 빠르고 수업시간 가장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신이, 몸이 불편한데도 (승이가 이날 열이 좀 있었더랬네요) 애써 수업시간을 참아주고 이 날 참석 못한 인홍이에게 쉬는 시간 전화를 걸어 결석한 이유까지 챙겨준 승이, 덕분에 인홍이는 학교에서 스키코스에 갔다는 것과 원호는 인홍이와 단짝이라, 인홍이가 결석한 날이니 함께 참석하지 않았으리라 추측하는 아이들 의견까지 함께 입수했습니다.(!) 저와 함께 한글학교엔 처음 출석하는 지수, 아마 지수가 이날 함께 하지 않았다면 우리 연극 "삐삐는 언제나 마음대로야" 가 얼마나 지루했을까요? 맛나게 삐삐 역할을 해 주는 덕분에 "희곡"을 이해하는 건 모두에게 참 신나는 일이었습니다.
다들 다음시간까지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동화의 한 장면을 연극이나 드라마를 할 수 있는 희곡으로 써 오겠다고 약속해 주었고, 이해심 많은 사라가 3월 한달 우리반의 반장으로, 그리고 사라가 역시 학교에서 스키코스에 참석하느라 다음 주에 빠지는 것을 배려해서 승이가 대리 반장이 되어주기로 자진해 주었습니다.
인홍이, 원호 이번 주엔 같이 참석해서 더 신나는 시간을 만들어 주면 좋겠는데요...,
우리가 함께 공부한 내용을 아래에 함께 실어 드립니다.
많은 격려, 관심, 지도를 부탁드려 봅니다. 그리고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읽기: 교과서 21-27쪽
글의 종류: 희곡
희곡이란 연극을 하기위한 대본으로 해설, 대사, 지문으로 이루어져 있다.
희곡의 특징: 해설, 대사, 지문
해설: 배경과 등장인물 등을 설명함
대사: 등장인물의 성격을 제시하고, 사건을 진행시키며, 분위기를 형성함
지문: 등장인물이 행동, 표정등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 줌
· 학습활동: 교과서의 글을 읽고 희곡의 특징인 해설, 대사, 지문이 어떻게 표현/표기되어 있는지 이해
배역을 정해 연극으로 표현
역할/나오는 사람: 삐삐, 토마스, 아니카, 선생님, 학생들
작가에 대해 알아보기
아스트리드 린드그렌(1907-2002)
스웨덴에서 태어난 동화 작가, 작가는 다쳐서 입원하였을 때 자녀들과 함께 쓴 말괄량이 삐삐를 1945년에 발표, 이 책은 알썽꾸러기 여자아이를 주인공으로 하여 일부 사람들의 비난을 받았지만 결국 많은 인기를 얻어서 삐삐를 주인공으로 한 몇 권의 책을 더 출판하였다.
그 후 작가는 „라스무스와 방랑자“로 구제 안데르센 상을 수상하는 등의 활약.
대표작: 꼬마 백만장자 삐삐, 삐삐는 어른이 되기 싫어, 미오, 나의 미오, 산적의 딸 로냐, 꼬마 닐스 칼손 등
· 작가에 대해 아는 내용 발표하기
글의 종류: 동화
동화란 작가가 어린이를 생각하며 있음 직한 이야기를 꾸며 쓴 작품
인물, 사건, 배경으로 구성되어 있다
인물: 이야기 세계 속에 등장하여 어떤 일을 벌이거나 겪는 사람
사건: 이야기 세계에서 일어나는 일
배경: 이야기가 전개되는 시간과 장소
교과서 30쪽 „내이름은 삐삐 롱스타킹“
희곡과 동화의 공통점
희곡과 동화 모두 작가가 꾸며 낸 이야기로 인물, 사건, 배경이 있다
희곡과 동화의 차이점
희곡
-말과 행동으로 보여주기 위해 쓴 글 (연극을 위함)
-해설, 대사, 지문으로 되어 있다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는다
-등장인물의 수에 제약을 받는다
-사건의 흐름을 대사와 지문으로 나타낸다
-항상 현재 일어나는 일로 쓴다
동화
-작가가 사건을 이야기로 꾸며 써서 일게 하기 위해 쓴 글
-줄글과 대화글로 되어 있다
-일정한 형식에 억매이지 않고 쓴다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다
-등장인물의 수에 제약을 받지 않는다
-사건의 흐름을 줄글로 나타낸다
-과거와 미래, 현재의 일이 자유롭게 나타남
과제: 좋아하는 동화 읽기
동화의 내용 연극으로 편집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