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3학년 9월 교육계획안 담임: 심민아
날짜 |
제목 |
교육항목 |
학습목표 |
학습내용 |
교재 |
쪽수 |
가정준비 사항 |
2013년 9월 7일 |
읽기 |
시 |
시에 담긴 마음을 상상하여 볼 수 있다. |
개학식 『번데기와 달팽이』 |
읽기 |
6-7쪽 |
시 한번 읽어오기 |
읽기 |
시 |
시에 담긴 마음을 상상하며 시를 읽어 볼 수 있다. |
『흔들리는 마음』 |
읽기 |
8-11쪽 |
시 한번 읽고 생각하기 | |
듣기,말하기,쓰기 |
독서감상문 |
독서감상문을 비교할 수 있다. |
『세종대왕을 읽고』 |
읽기 |
6-7쪽 |
세종대왕에 대하여 알기 | |
듣기,말하기,쓰기 |
독서감상문 |
독서감상문을 통해 생각이나 느낌을 주고받으면 어떤 점이 좋을까? |
『세종대왕을 읽고』 |
읽기 |
8-9쪽 |
| |
한자 |
|
|
大(큰 대) 小(작을 소) |
해법한자 |
46-47쪽 |
반복학습하기 |
날짜 |
제목 |
교육항목 |
학습목표 |
학습내용 |
교재 |
페이지 |
가정준비 사항 |
2013년 9월14일 |
듣기.말하기.쓰기 |
독서감상문 |
독서감상문의 여러 가지 형식에 대하여 알아 볼 수 있다. |
『소가 된 게이름뱅이』를 읽고 |
듣.말.쓰 |
10-13쪽 |
소가 된 게이름뱅이 읽어오기 |
듣기.말하기.쓰기 |
독서감상문 |
여러 형식의 특징을 알 수 있다. |
일기, 시, 편지, 광고, 만화, 신문기사, 노래가사 |
듣,말,쓰 |
10-13쪽 |
| |
읽기 |
이야기 |
이야기를 읽고 인물의 성격을 알 수 있다. |
『바위나리와 아기별』 |
읽기 |
12-16쪽 |
12-21쪽 1번 읽기 | |
읽기 |
이야기 |
새로운 이야기를 꾸밀 수 있다. |
『바위나리와 아기별』 |
읽기 |
17-21쪽 |
받아쓰기 연습하기 | |
한자 |
|
|
中(가운데 중) |
해법한자 |
48-49쪽 |
반복학습하기 |
*위의 월간 학습 지도안은 학교의 상황과 학생들의 흥미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날짜 |
제목 |
항목 |
학습목표 |
학습내용 |
교재 |
쪽수 |
가정준비 사항 |
2013년 9월21일 |
듣.말.쓰 |
독서감상문 |
독서감상문을 알맞은 형식으로 쓸 수 있다 |
『보트의 구멍』을 읽고 생각과 느낌이 잘 드러나게 독서감상문 쓰기 |
듣.말.쓰 |
16-19쪽 |
책 읽어오기 |
듣.말.쓰 |
독서감상문 |
독서감상문을 여러가지 형식으로 써 보기 |
받아쓰기 『엄마 찾아 삼만 리』를 읽고 『돼지책』의 주인공과의 인터뷰 |
듣.말.쓰 |
14-15쪽 23쪽 |
책 읽어오기 | |
읽기 |
국어사전 |
국어사전에 대하여 알 수 있다. |
<습기, 체감…>과 같은 어려운 단어를 이해하는 방법 |
읽기 |
26-27쪽 |
국어사전 가져오기 | |
읽기 |
국어사전 |
낱말의 뜻을 국어사전에서 찾는 방법을 알 수 있다. |
『국어사전 찾기』 |
읽기 |
28-30쪽 |
| |
한자 |
|
|
|
해법한자 |
|
반복학습하기 |
날짜 |
제목 |
항목 |
학습목표 |
학습내용 |
교재 |
쪽수 |
가정준비사항 |
2013년 9월28일 |
듣.말.쓰 |
안내하는 말 |
안내하는 말을 잘 들을 수 있다. |
『민국이네 반 선생님의 말씀』을 듣고 중요한 내용을 적어보기 |
듣.말.쓰 |
26-27쪽 |
안내하는 글은 어떤 글이 있는지 알아오기 |
듣.말.쓰 |
안내하는 말 |
안내하는 말을 듣고 중요한 내용을 적을 수 있다. |
안내하는 말을 듣고 메모 글. 표, 가지치기로 내용 정리하기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적기 |
듣.말.쓰 |
28-29쪽 |
| |
읽기 |
국어사전 |
모양이 바뀌는 낱말을 국어사전에서 찾는 방법을 알수 있다 |
『들꽃을 지키는 방법』 |
읽기 |
31-36쪽 |
국어사전 찾아보기 | |
읽기 |
국어사전 |
국어사전에서 찾아 기본형과 뜻을 바르게 적을 수 있다. |
사전에서 기본형과 뜻 찾기 |
읽기 |
31-36쪽 41쪽 |
| |
한자 |
|
|
|
해법한자 |
|
반복학습하기 |
*위의 월간 학습 지도안은 학교의 상황과 학생들의 흥미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