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3학년 6월 교육계획안 담임: 심민아
날짜 |
제목 |
교육항목 |
학습목표 |
학습내용 |
교재 |
쪽수 |
가정준비 사항 |
2013년 6월 1일 |
듣기.말하기.쓰기 |
사실과 의견 |
사실과 의견에 대해 알아볼 수 있다. |
사실은 실제 있는 일을 그대로 나타낸다. 의견은 사실에 대한 내 생각을 나타낸다. |
듣.말.쓰 |
100-103쪽 |
사진에 나타난 사실 그대로를 말로 표현하기. |
듣기.말하기.쓰기 |
사실과 의견 |
사실에 대한 의견을 글로 쓸 수 있다. |
광고나 신문 기사를 보고 사실과 의견을 글로 쓴다. |
듣.말.쓰 |
104-107쪽 117쪽 |
106쪽 광고를 보고 사실과 의견으로 표현하기 | |
읽기 |
설명서 |
설명서를 읽고, 일의 순서를 파악할 수 있다. |
<고무줄 마술> 설명서를 읽고, 일의 순서대로 정리하기 |
읽기 |
96-99쪽 |
96-99쪽 1번 읽기 | |
읽기 |
일기 |
일기를 잘 쓰는 방법을 알 수 있다. |
일기에 쓰면 안 되는 내용이 무엇인지 알고 잘못된 부분을 찾기. |
복사물 |
|
일기쓰기 | |
한자 |
父 母 兄 |
|
父(아비 부) 母(어미 모) 兄(형 형) |
해법한자 |
68-69쪽 |
반복학습하기 |
날짜 |
제목 |
교육항목 |
학습목표 |
학습내용 |
교재 |
페이지 |
가정준비 사항 |
2013년 6월8일 |
듣기.말하기.쓰기 |
사실과 의견 |
사실과 의견이 잘 드러나게 글을 쓰는 방법을 알 수 있다. |
사실과 의견이 잘 드러나게 글을 쓸 때 주의할 점을 안다. |
듣.말.쓰 |
108-111 |
110쪽 신문기사 읽어오기 |
. 쓰기 |
비교하는 글 |
비교하는 글을 쓸 수 있다. |
받아쓰기 글감을 정해 세부사항 정리하여 글 쓰기 준비한다. |
|
|
| |
백일장 | |||||||
읽기 |
설명서 |
설명서에 나타난 일의 순서를 파악하는 방법을 알 수 있다. |
<말하는 종이컵 인형 만들기> 일의 순서를 파악하여 만들기 |
읽기 |
92-95쪽 |
설명서 읽는 방법 | |
한자 |
弟 女 |
|
弟(아우 제) 女(계집 여) |
해법한자 |
70-71쪽 |
반복학습하기 |
*위의 월간 학습 지도안은 학교의 상황과 학생들의 흥미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날짜 |
제목 |
항목 |
학습목표 |
학습내용 |
교재 |
쪽수 |
가정준비 사항 |
2013년 6월15일 |
듣.말.쓰 |
사실과 의견 |
사실과 의견이 잘 드러나게 글을 쓸 수 있다.. |
우리반의 문제점을 찾아 해결하기 위한 글을 쓸 수 있다. |
듣.말.쓰 |
112-114쪽 |
우리반의 문제점 생각하기 |
학기말 시험 | |||||||
읽기 |
설명서 |
설명서의 특성을 알 수 있다.. |
어떤 때 설명서를 사용하는지 안다. 설명서의 특징을 안다. |
읽기 |
90-91쪽 |
| |
읽기 |
설명서 |
일의 순서를 파악하여 설명서를 읽어 볼 수 있다. |
<산가지 놀이를 어떻게 할까?> 일의 순서를 정리하고, 순서대로 놀이를 한다. |
읽기 |
102-105쪽 |
102-105쪽 1번 읽기 | |
한자 |
弟 女 寸 |
|
弟(아우 제)女(계집 여) 寸(마디 촌) |
해법한자 |
72-73쪽 |
반복학습하기 |
날짜 |
제목 |
항목 |
학습목표 |
학습내용 |
교재 |
쪽수 |
가정준비사항 |
2013년 6월22일 |
듣.말.쓰 |
말의 빠르기, 높낮이, 강약 |
말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
말의 빠르기, 높낮이, 강약주의 인물의 표정, 몸짓, 말투로 기분을 안다. |
듣.말.쓰 |
130-131쪽 137쪽 |
|
듣.말.쓰 |
인물파악 |
등장인물의 말투, 표정 몸짓을 흉내낼 수 있다. |
<훈장님의 꿀단지>에 나오는 인물을 흉내낼 수 있다. 또 내용을 정리할 수 있다. |
듣.말.쓰 |
132-136쪽 |
인물 흉내내기 | |
읽기 |
이야기 |
이야기를 읽고 글쓴이의 생각을 찾는 방법을 알 수 있다. |
<짧아진 바지>를 읽고 글쓴이의 생각을 안다. |
읽기 |
114-117쪽 |
114-117쪽 1번 읽기 | |
읽기 |
이야기 |
인물의 말과 행동을 생각하며 이야기를 읽을 수 있다. |
<소를 탄 노인> 이야기를 읽고 깨달은 점을 말한다. |
읽기 |
122-124쪽 |
122-124쪽 1번 읽기 | |
한자 |
|
|
복습하기 |
해법한자 |
74-78쪽 |
반복학습하기 |
날짜 |
제목 |
항목 |
학습목표 |
학습내용 |
교재 |
쪽수 |
가정준비사항 |
2013년 6월29일 |
듣.말.쓰 |
소리가 같은 낱말 |
낱말의 뜻을 구별할 수 있다. |
소리가 같은 낱말의 뜻을 구별하여 사용한다. |
듣.말.쓰 |
140-143쪽 |
고마운 마음이 들었던 경험 |
듣.말.쓰 |
문장의 종류 |
문장의 종류 알아 볼 수 있다. |
문장의 종류에 주의하며 전하려는 내용이 잘 드러나게 글을 쓴다. |
듣.말.쓰 |
144-147쪽 |
여러 종류의 문장쓰기 | |
읽기 |
이야기 |
인물의 말과 행동을 보고 깨달은 점을 말할 수 있다. |
<황금알을 낳는 거위>를 읽고 깨달은 점을 말한다. |
읽기 |
118-121쪽 |
118-121쪽 1번 읽기 | |
종업식 즐거운 여름방학 보내세요. 2학기 개학일은 9월 7일 토요일입니다. |
*위의 월간 학습 지도안은 학교의 상황과 학생들의 흥미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