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교육 계획안
2011년 6학년 (담임 한성애) 비엔나 한글학교
|
3일 |
10일 |
17일 |
24일 |
학습목표 |
-방학 중 경험담 나누기 -학예회 계획 및 웅변대회 참가자 확정 |
“기행문” -기행문의 특성과 쓰는 방법 |
-문학작품에서 나타나는 인물 사이의 갈등 -갈등의 해결방법 |
-면담의 뜻과 절차 -면담이 필요한 경우 알아보기 |
1교시 9:30 – 10:10 |
-개학식 -동요배우기 -새 교과서 배부 „방학숙제 제출“ |
(듣.말.쓰 6-9쪽) -기행문의 이해 -기행문의 짜임 이해하기 - |
(읽기6-7쪽) -시 ‘남자들의 약속’ -갈등 파악하기: 인물의 생각, 처한 상황, 마음 |
(듣.말.쓰 28-44) -면담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기 면담의 뜻, 목적, 준비할 것, 고려사항 |
2교시 10:20 - 11:05 |
-방학 중 경험담 발표하기: 가장 재미있었던 일, 가장 아쉬웠던 일 |
-기행문 쓰기 준비 과정: 여행의 여정, 견문, 감상 발표 |
(읽기 9-19쪽) -동화 ‘방구아저씨’ 사회적 갈등 |
행사: 오스트리아 한인 차세대 웅변대회 |
3교시 11:10 – 11:55 |
-글짓기: 방학 중 경험담 -차세대 웅변대회 참가자 결정:원고 마무리 및 연습계획 |
-기행문 쓰기: 여행의 경험이 떠오르는 대로 자유로운 형식의 기행문 완성하기 |
‘방구 아저씨’에 나오는 인물에 대한 토론: 인물의 생각과 삶의 모습 |
-면담 계획세우기, 진행방법토론: ‘다양한 직업’ |
4교시 12:00 – 12:45 |
-학예회 준비 토론: 발표 내용, 역할 분담, 준비물 분담 |
학예회 연습 |
||
과제 |
논설문 완성하기 |
편지형식의 기행문 쓰기 |
읽기 35쪽 해답쓰기 |
진행 가능한 면담계획세우기 |
*위의 월간 학습 지도안은 학교의 상황과 학생들의 흥미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