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교육 계획안
2011년 6학년 (담임 한성애) 비엔나 한글학교
|
1일 |
8일 |
15일 |
22일 |
29일 |
|
학습목표 |
뉴스의 사회적 기능을 알아보고 취재 계획을 세워 뉴스 만들기 |
작가의 생각과 작가의 추구하는 가치를 파악하며 글 읽기 |
축하하는 글의 특성과 짜임 축하하는 글 쓰기 |
글을 읽고 웃음이 나오는 상황을 상상하기 |
||
1교시 9:30 – 10:10 |
(듣.말.쓰 48 -51쪽) -뉴스의 사회적 기능 -뉴스에 반영된 관점 -사회적으로 끼치는 영향 |
(듣.말.쓰 58 - 62) 취재한 내용 확인 뉴스의 관점 자료 제시 |
도산 안창호 선생과 대성학교에 대해 준비해 온 과제 발표하기 |
(듣.말.쓰 66 – 77) 축하하는 여러 상황의 글 읽기/ 축하하는 글이 필요한 경우 |
(읽기 88 – 91) 웃음을 주는 글의 좋은 점과 효과를 알아보기 |
|
2교시 10:20 - 11:05 |
(듣.말.쓰 54-55) “토의” 우리말을 올바르게 사용하기 위하여 노력할 일 |
뉴스 진행 계획에 따라 원고 작성하기 (공동작업) |
(읽기 78 – 84) “사랑하는 젊은이들에게” 도산 안창호 선생: 호소하는 글의 특성 익히기 |
축하하는 글을 쓸 때의 주의점, 짜임과 내용을 정리하는 방법 익히기 |
(읽기 100 – 101) 글을 읽고 가장 재미있는 장면을 떠올려 발표하기 |
|
3교시 11:10 – 11:55 |
뉴스를 만들기 위한 취재 계획 세우기:취재할 사건, 정보, 취재 방법 정하기 |
뉴스 발표하기 제작 과정 반성하기 재미있었던 점/어려웠던 점 발표하기 |
도산 선생의 중심 생각 파악하기: 작가의 추구하는 가치에 대한 내 생각 발표하기 |
축하하는 글 쓰기 |
(읽기103) 글을 읽고 만화/그림으로 글의 내용 나타내 보기 재미있는 글 소개하기 |
|
4교시 12:00 – 12:45 |
학 예 회 연 습 |
|||||
과제 |
뉴스제작을 위한 취재 |
가족과 함께 뉴스 평가 안창호 선생 관련 자료 수집 |
발표한 내용 정리하여 글쓰기 |
축하하는 글 완성하여 예쁘게 꾸미기 |
재미있는 글 가족에게 소개하기 |
|
*위의 월간 학습 지도안은 학교의 상황과 학생들의 흥미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