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교육 계획안
2011년 6학년 (담임 한성애) 비엔나 한글학교
|
5일 |
12일 |
19일 |
26일 |
학습목표 |
5. 단원:언어의 세계 |
6단원:생각과 논리 선거유세/논설문 -주장의 적절성, 주장의 근거 파악하기 |
한 글 학 교 학 예 회 |
|
적절한 호응관계 배우기 분류의 방법 |
설명하는 글 글쓴이의 의도 / 목적파악하기 |
|||
1교시 9:30 – 10:10 |
- 애국조회 - 동요배우기 |
읽기116-119쪽 “한글을 배우는 인도네시아 찌아찌아족” -고유문자가 없는 민족이 사용하는 한글의 우수성 |
듣.말.쓰 106-121쪽 -선거 유세가 필요한 경우 -선거 유세의 특징 |
|
2교시 10:20 -11:05 |
듣.말.쓰 84-93쪽 호응관계의 종류 익히기 - 시간/시제와 서술어 - 높임말과 서술어 - 주어와 서술어 - 꾸미는 말과 서술어 호응관계의 적절성 판단 - 문장 카드 놀이 |
읽기 125-128쪽 “새로운글, 훈민정음” -한글창제에담긴 뜻 -훈민정음이 창제되지 않았다면 우리 생활이 어떻게 달라졌을지 토론해 보기 |
-선거 유세에서 주장과 근거의 적절성을 판단하는 방법 -공약의 가치를 판단하고 실천 가능성이 있는 지 생각해 보는 토론하기 -이치에 맞는 주장인지 판단하기 |
|
3교시 11:10 –11:55 |
듣.말.쓰 94-102쪽 - 호응관계에 맞는 글쓰기 - 호응관계에 맞게 주어진 문장을 고치기 |
읽기 129-134쪽 “한글의 위대한 이유” -한글이 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문자라고 할 수 있는 까닭 |
읽기 146-149쪽 “전통음식을 사랑하자” 글을 읽고 주장이 타당한지 파악하여 뒷받침/반론하는 글 쓰기 |
|
4교시 12:00 –12:45 |
학 예 회 연 습 |
|||
과제 |
듣.말.쓰 103 쪽 배운 내용정리하는 문제 풀기 |
한글의 우수성에 대해 자신의 생각 글쓰기 |
전통음식에 대한 자신의 생각 글쓰기 |
*위의 월간 학습 지도안은 학교의 상황과 학생들의 흥미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