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계획안이 많이 늦어 죄송합니다.
그 안의 사정을 변명으로 늘어 놓기 전에 그저 진심으로 양해를 구해 봅니다.
새해, 새 마음으로 6학년 초등과정의 마지막 날들을 소중하게 채워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01월 교육 계획안
2011년 6학년 (담임 한성애) 비엔나 한글학교
|
7일 |
14일 |
21일 |
28일 |
학습목표 |
우 리 창 작 문 학 |
|||
한국 명작 동시 낭송 및 암송하기 |
이야기를 대본으로 꾸미기/여러 갈래 문학의 쟝르를 이해 |
우리 창작동화 |
우리고전 배우기 |
|
1교시 9:30 – 10:10 |
-애국조회 및 동요배우기 -방학 중 경험한 이야기 나누기 |
-우리 전래 동화 읽기 92-98 나무 그늘을 산 총각 전체 작품 읽기 |
-대본으로 만들어진 작품 역할 나누기 -하나의 동화로 서로 다르게 쓴 대본에서 연극을 할 수 있게 쓰여진 대본 고르기 |
우리나라 고소설에 대해 배우기: 설화의 배경, 작가 미상의 특징, 영웅담, 권선징악의 내용 |
2교시 10:20 - 11:05 |
-동시 외우기 읽기 161 나무는 발만 덮고도 짧은 동시를 외워서 낭송하기 |
-동화를 대본으로 꾸미기 준비과정: 대본의 특성을 복습 문학 쟝르 희곡에 대해 복습하기 |
연극계획세우기 -연극에 필요한 과정, 계획, 등장인물 이 외의 역할과 과제에 대해 배우기 |
심청전:내용 및 작품에 대해 조사한 내용 발표하기 (인홍/신) |
3교시 11:10 – 11:55 |
읽기 162-163 -읽은 동시 중 좋아하는 시를 서로 소개하고 낭송하면서 좋아하는 까닭을 발표 |
-전래 동화를 희곡/대본으로 쓰기 (등장인물의 성격을 잘 표현하는 말투의 표현, 행동을 지시하는 지문을 잘 활용하여 대본으로 옮겨쓰기) |
듣.말.쓰 136 -발표한 대본 읽기/역할극에 대해 평가 하기 -평가의 내용 정하기 등장인물의 성격표현, 무대의 특성, 인물의 동작, 무대계획 등의 평가 |
박씨전: 내용 및 작품에 대해 조사한 내용 발표하기 (원호/승) |
4교시 12:00 – 12:45 |
읽기 165 “연과 바람” 동시의 낭송 연습 음율에 맞춰 동시를 읽고 시상이 그려질 수 있도록 표현하기 되도록 암송하기 |
듣.말.쓰 124-127 -연극을 할 때 주의할 점을 배우고, 동화를 대본으로 옮길때 반영하기 -전달하고자 하는 뜻을 분명하게 하도록 다른 표현 방법을 사용하여 대본 쓰기 |
- 전래동화에서 대본으로 쓰여진 글을 다시 동시로 쟝르를 바꾸어 글쓰기 -시의 특징에 대해 복습하기. -암송하고 있는 시를 암송하여 발표하기 |
홍길동전: 내용 및 작품에 대해 조사한 내용 발표하기(사라/재유) |
과제 |
배운 동시 중 한편을 외우기 |
동화를 대본으로 완성하기 |
-동시 한 편 쓰기 모듬별 고전작품 조사하기 |
다른 모듬이 소개한 고소설 읽기 |
*위의 월간 학습 지도안은 학교의 상황과 학생들의 흥미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