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교육 계획안
2011년 6학년 (담임 한성애) 비엔나 한글학교
|
3일 |
10일 |
17일 |
24일 |
학습목표 |
즐거운 문학 |
주장하는 말의 적절성 판단하기 주장하는 글의 상황 판단 및 글쓴이 주장의 근거 파악 |
성 탄 방 학 |
|
연극/시 표현의 특성 |
좋아하는 작품을 골라 그 이유를 설명하기 |
|||
1교시 9:30 – 10:10 |
-애국조회 -동요배우기 읽기 179-186 “크리스마스 캐럴” 희곡 읽기 |
-문학 작품에 따른 특성 -동화, 시, 희곡의 차이점 익히기/복습 자신이 좋아하는 문학작품 소개하기 |
읽기 141-144 “돈을 만들어 씁시다" -고려시대 승려 “의천”에 대해 알아보기 |
|
2교시 10:20 - 11:05 |
-읽은 희곡에 따라 역할을 정하여 연극 해보기 |
읽기 161-163 -읽은 시와 자신이 선택해 온 좋아하는 시를 문학작품 특성에 따라 비교해 보기 |
-고려시대의 당시 상황을 알아보기 -의천대사의 주장과 근거를 파악하여 발표하기 |
|
3교시 11:10 – 11:55 |
-연극에서의 반어적인 표현과 비언어적인 표현의 특성 배우기 -인물의 성격에 따른 표현 방법 |
-좋아하는 시를 시 그림으로 표현해 보기 -시와 시 그림 친구들에게 소개하기 |
-글쓴이의 주장이 타당한지 파악하는 방법 토론하기 -자신이 주장하는 글 뒷받침하는 근거에 맞게 쓰기 |
|
4교시 12:00 – 12:45 |
듣.말.쓰 128-129 -연극 발표를 준비하는 과정: 내용정하기, 대본쓰기, 역할정하기, 준비물 마련하기, 무대에서 연습, 공연하기, |
읽기 166-173 -동화 “송아지가 뚫어 준 울타리 구멍” |
-주장하는 글 발표하기 -친구들의 발표한 내용을 근거가 옳은지, 상황에 맞는 주장인지 판단하여 발표하기 |
|
과제 |
-좋아하는 문학 작품을 희곡으로 쓰기 -자신이 좋아하는 시 한 편 선택해 오기 |
-읽은 동화에 대한 느낌 쓰기 |
-자연보호에 관한 자신의 생각 쓰기 |
*위의 월간 학습 지도안은 학교의 상황과 학생들의 흥미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