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3학년 3월 교육계획안 담임: 심민아
날짜 |
제목 |
항목 |
학습목표 |
학습내용 |
교재 |
쪽수 |
가정준비 - 과제물 |
2014년 3월 1일 |
|
|
|
입학식 및 개학식 |
|
|
숙제 1. 글쓰기: 한국어를 배우는 이유 2. <조국을 빛내는 길: 안익태>를 읽고 느낀점 쓰기 3. 한자3장 月 火 水 木 金 土 |
|
태극기 |
태극기에 대하여 바르게 알 수 있다. |
『태극기 』 뜻과 의미, 사용하기 시작한 때, 국기를 게양하는 날 태극기 그리기 |
|
| ||
|
무궁화 |
무궁화에 대하여 바르게 알 수 있다. |
『무궁화 』 뜻과 의미, 태극기 깃대와 정부, 법원, 국회의 표장에 사용. |
|
| ||
|
애국가 |
애국가에 대하여 바르게 알 수 있다. |
『애국가』 이달의 인물: 안익태선생님 한자: 月 火 水 木 金 土 |
|
| ||
* 책이 도착하지 않았습니다. 3월 1일 삼일절을 맞아 태극기, 애국가, 무궁화에 대한 특별수업을 실시합니다. |
날짜 |
제목 |
교육항목 |
학습목표 |
학습내용 |
교재 |
쪽수 |
가정준비-과제물 |
2014년 3월 8일 |
국어 |
시 |
시를 암송하면 어떤 점이 좋은지 알아볼 수 있다. |
『봄 오는 소리』 시의 분위기, 떠 오르는 느낌을 찾기 |
국어 |
8-11쪽 |
숙제 1. 동시발표: 택1 <봄 오는 소리> <산 샘물> <바람과 빈 병> 2. 받아쓰기1 공부하기 3. 문법1장 4. 설명문- 책 2장 5. 한자 2장 父 母 兄 弟 女 寸 |
국어 |
시 |
시를 낭송하는 방법을 알아볼 수 있다. |
『산 샘물』 반복되는 표현, 노래하듯이 낭송 |
국어 |
12-15쪽 | ||
국어 국어활동 |
시 시 |
시를 암송하여 볼 수 있다. |
『바람과 빈 병』 위의 3시 중에 암송할 시 골라 쓰기 |
국어 국어활동 |
16-18쪽 8-9쪽 | ||
국어 |
이야기 |
이야기를 실감나게 읽는 방법을 알아 볼 수 있다. |
『퐁퐁이와 툴툴이』 인물의 마음 생각하기 |
국어 |
19-25쪽 | ||
한자 |
|
|
父 母 兄 弟 女 寸 |
해법한자 |
|
날짜 |
제목 |
교육항목 |
학습목표 |
학습내용 |
교재 |
페이지 |
가정준비 - 과제물 |
2014년 3월15일 |
국어 |
이야기 |
이야기를 실감나게 읽어 볼 수 있다. |
『도깨비를 골탕 먹인 농부』 인물의 마음 생각하기 |
국어 |
26-27쪽 |
숙제 1. 받아쓰기2 공부하기 2. 구몬: 이야기10장 <바다에 빠진 피아노> 3. 한자 東 西 南 北 靑 山 |
국어활동 |
이야기 |
인물의 마음에 어울리 표정과 목소리로 읽을 수 있다. |
『아무도 모를 거야 내가 누군지』 인물, 배경, 사건 알기 |
국어활동 |
14-33쪽 | ||
국어활동 |
이야기 |
인물의 마음을 알아 볼 수 있다. |
『아무도 모를 거야 내가 누군지』 |
국어활동 |
14-33쪽 | ||
|
|
|
받아쓰기1 동시발표 |
|
| ||
한자 |
|
|
東 西 南 北 靑 山 |
해법한자 |
48-49쪽 |
날짜 |
제목 |
항목 |
학습목표 |
학습내용 |
교재 |
쪽수 |
가정준비 - 과제물 |
2014년 3월22일 |
국어 |
중심낱말 |
중심 낱말이 무엇인지 알아 볼 수 있다. |
『로봇 』의 견학 중심 낱말 찾기 |
국어 |
34-39쪽 |
숙제 1. 받아쓰기3 공부하기 2. 구몬: 문장의 성분 10장 3. 한자 大 中 小 門 室 外 |
국어 |
문단 |
중심문장과 뒷받침문장이 무엇인지 알아볼 수 있다. |
문단이 무엇인가? 중심문장과 뒷받침 문장으로 나누기 받아쓰기2 |
국어 |
40-42쪽 | ||
국어활동 |
문단의 짜임 |
문단 만들기를 할 수 있다. |
『민속 박물관』의 견학 놀이를 통한 문단 만들기 중심문장과 뒷받침 문장으로 나누기 |
국어활동 |
40-43쪽 | ||
국어활동 |
문단의 짜임 |
문단 만들기를 할 수 있다. |
『민속 박물관』의 견학 중심문장과 뒷받침 문장으로 나누기 이야기 만들기 |
국어활동 |
72-74쪽 48쪽 | ||
한자 |
|
|
大 中 小 門 室 外 |
해법한자 |
|
날짜 |
제목 |
항목 |
학습목표 |
학습내용 |
교재 |
쪽수 |
가정준비 - 과제물 |
2014년 3월29일 |
국어 |
문단 |
중심문장과 뒷받침문장을 찾을 수 있다. |
『이가 없는 동물』 중심문장과 뒷받침문장 찾기 |
국어 |
43-47쪽 |
숙제 1. 구몬: 설명문10장 <연어의 일생> 2. 한자 一二三四五六 七八九十日年 |
국어 |
문단 |
중심문장과 뒷받침문장을 찾아 정리할 수 있다. |
『이가 없는 동물』 중심문장과 뒷받침문장 정리하여 쓰기 받아쓰기2 |
국어 |
43-47쪽 | ||
국어 |
문단 |
중심문장을 생각하며 뒷받침 문장을 쓸 수 있다. |
중심문장을 생각하며 뒷받침 문장을 쓰기 |
국어 |
53-57쪽 | ||
국어활동 |
문단의 짜임 |
문단의 짜임을 생각하며 나눌 수 있다. |
『기후와 생활』 한글이 없었을 때는 어떠할까요? |
국어활동 |
44-47쪽 | ||
한자 |
|
|
一二三四五六七八九十日年 |
해법한자 |
|
*위의 월간 학습 지도안은 학교의 상황과 학생들의 흥미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